BLU-RAY ARTHAUS

[BD]MOZART: T.H.A.M.O.S. [한글자막]

아티스트 : 알롱드라 데 라 파라(지휘), 카메라타 잘츠부르크, 잘츠부르크 바흐 합창단, 르네 파페(메네스 왕), 파트마 사이드(타르시스), 누타포른 타마티(타모스), 실케 레드하머(미리스), 바스티안 토마스 콜(승려), 카를루스 파드루사(연출)
앨범번호 : 109455
바코드 : 4058407094555
발매일 : 2022-09-29
장르 : 클래식

 

2019년 잘츠부르크 펠젠리이트 슐레 실황

모차르트, <타모스, 이집트의 왕>(카를루스 파트리사 버전) (한글자막)

 

<마술피리>를 닮은 모차르트의 연극 부수음악이 오페라 형식으로 부활하다

<티모스, 이집트의 왕>은 모차르트의 연극 부수음악이다. 모차르트는 이 음악과 함께 공연된 연극을 보지 못한 걸로 추정되지만 곡을 아꼈다고 한다.

고대 이집트를 배경으로 한 연극은 왕권을 둘러싼 지난날의 다툼, 새 왕 타모스와 전왕 딸과의 사랑, 관용에 인한 해피 엔딩 등 <마술피리>와 닮은 점이 많다. 곡예를 통한 공연으로 유명한 라 푸라 델스 바우스의 리더 카를루스 파드리사는 몇 곡의 합창과 관현악 간주곡만 있는 부수음악에 모차르트의 독일어 오페라 <마술피리>와 <차이데>의 몇 곡을 가져와 보충하고 특유의 방식으로 재창조했다. <마술피리>의 원형이 궁금하거나 파드리사의 작업에 관심 있다면, 혹은 미녀 지휘자로 급부상 중인 알롱드라 데 파라가 궁금하다면 눈여겨 볼만한 실황이다.

(** 북릿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보조자료]

- <타모스, 이집트의 왕>은 게블러 남작 토비아스 필립이 쓴 연극이다. 연극이 초연된 1774년까지 모차르트는 합창곡 두 곡만 쓴 상태였고, 확실히 마무리된 시기는 1779년이나 1780년으로 보인다. 여하간 모차르트는 연극과 자신의 음악이 함께 연주되는 것은 보지 못한 것 같고, 1783년에 다른 연극의 부수음악으로 전용했다고 한다.

- 연극의 원래 줄거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타모스는 부왕 라메세스의 뒤를 이어 이집트의 왕이 되었으나, 라메세스는 전왕 메네스로부터 부당하게 왕좌를 찬탈한 것이었다. 이후 메네스는 대제사장 세토스로 변장했다. 타모스는 한 여사제를 사랑하지만, 그녀의 정체는 메네스의 딸 타르시스다. 두 사람의 사랑은 우여곡절을 겪다가 결국 자신의 정체를 드러낸 메네스가 관용을 베풀어 타모스의 왕좌를 정당한 것으로 인정하고 타르시스와 맺어준다. 전체적인 구도가 <마술피리>와 비슷해서 메네스는 사라스트로, 라메세스는 밤의 여왕, 타모스는 타미노, 타르시스는 파미나를 연상시킨다. 이집트를 배경으로 한다는 점도 같다. 그렇기 때문에 <타모스>를 <마술피리>의 원형으로 보는 시각이 있다.

- 카를루스 파드리사(1959-)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근거지를 둔 라 푸라 델스 바우스의 공동설립자이자 공동 예술감독이다. 1979년에 시작된 동 단체는 1999년 잘츠부르크 페스티벌의 베를리오즈 <파우스트의 겁벌>로 호평을 받으면서 현재까지 곡예를 곁들인 오페라 작업을 많이 하고 있다. 그중에는 발렌시아의 소피아 왕비 극장에서 완결된 바그너의 <반지> 4부작도 포함된다. 파드리사와 라 푸라 델스 바우스의 작업은 이미 여러 종의 영상으로 발매되어 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