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ARTHAUS

[BD]VERDI: AT MACERATA OPERA FESTIVAL (AIDA & LA TRAVIATA)(2BD)[한글자막]

아티스트 : 프란체스코 란질로타(지휘), 마리아 테레사 레바(아이다), 루치아노 간치(라다메스), 베로니카 세메오니(암네리스), 마르코 카리아(아모나스로), 발렌티나 카라스코(연출, 이상 <아이다>) / 파올로 보르톨라메올리(지휘), 클라우디아 파보네(비올레타), 마르코 치아포니(알프레도), 세르지오 비탈레(제르몽), 헤닝 브록하우스(연출, 이상 <라 트라비아타>)
앨범번호 : 109456
바코드 : 4058407094562
발매일 : 2022-09-29
장르 : 클래식

 

2021년 마체라타 페스티벌 실황

베르디,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 & <아이다> (한글자막)

 

이탈리아 중동부의 마체라타 페스티벌에서 만나는 베르디 최고 인기작 두 편

이탈리아 중동부 해안 인근의 산속 마을 마체라타에는 아레나 스페리스테리오라는 옛 구기경기장이 있다. 여기서 여름마다 열리는 축제가 마체라타 오페라 페스티벌이다. 지금은 고령으로 그만 두었지만 연출가 피에르 루이지 피치가 예술감독을 맡은 2006년부터 비약적으로 발전했는데, 유명 레퍼토리를 선정해 좌우 90미터 폭의 큰 무대를 활용한 볼거리를 만드는 것으로 성가를 얻었다.

베로나 페스티벌만큼은 아닐지라도 그 대안으로는 충분하다. 본 영상물은 2021년 공연된 베르디의 두 인기작 <라 트라비아타>와 <아이다>를 두 장으로 구분 수록했다. <라 트라비아타>는 거울을 활용한 헤닝 브록하우스의 유명한 프로덕션이며, <아이다>는 루치아노 간치, 마리아 테레사 레바 등 성악진이 훌륭하다.

(** 북릿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보조자료]

- 중국에 서양 과학문명을 전한 마테오 리치의 고향 마체라타에는 1829년에 건립된 아레나 스페리스테리오라는 장방형 경기장이 있다. 손에 우락부락한 기구를 끼고 공을 쳐내는 펠로네라는 구기 경기장이었는데, 펠로네가 쇠락하면서 경기장도 쓸모없는 시설로 전락했다. 그 활용방안을 찾다가 1921-22년에 오페라를 공연한 기록이 있다. 이후 1967년에야 위대한 테너 마리오 델 모나코가 출연한 <오텔로>로 재개되면서 연례행사로 발전했다. 7월과 8월 중에 셋 혹은 네 작품 정도가 공연된다. 아레나 스페리스테리오는 무대가 설치되는 긴 쪽의 좌우길이가 90미터에 달한다. 객석과 무대의 거리가 무척 가깝지만 좌우 양 옆은 한쪽에 치우친 음향을 들어야 한다는 문제가 있는데, 그럼에도 전체적 음향상태는 양호하다.

- 헤닝 브록하우스가 연출하고 요제프 스보보다가 무대디자인을 맡은 <라 트라비아타>는 마체라타 페스티벌의 간판 프로덕션이나 다름없다. 이 프로덕션은 2016년 11월에 한국오페라단에 의해 세종문화회관 무대에 오른 바도 있다. 무대 뒤로 비스듬히 펼쳐진 거울이 바닥을 반사하는 특별한 효과는 기억이 펼쳐지는 것, 보이지 않던 극의 이면을 관객에게 보여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 아르헨티나 여성 연출가 발렌티나 카라스코가 연출한 <아이다>는 이집트 왕실을 아프리카 유전을 개발하는 제국주의자로, 패전한 에티오피아 주민들을 원주민으로 해석했다. 어두운 역사에서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것은 카라스코의 특기로, 테아트로 콜론(부에노스아이레스)의 축약판 <반지>에서도 그 방식을 이용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