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D BELAIR

PROKOFIEV: ROMEO AND JULIET (BALLET)

아티스트 : 비사체슬라프 사모두로프(안무), 파벨 클리니체프(지휘)·우랄 오페라 오케스트라, 알렉산드르 메르쿠쉐프(로미오), 예카테리나 사포고나(줄리엣) 외 
앨범번호 : BAC180
바코드 : 3760115301801
발매일 : 2020-03-31
장르 : 클래식

2019 우랄 오페라 실황 -
프로코피예프 ‘로미오와 줄리엣’

학교로 간 로미오와 줄리엣
키로프 발레, 로열 발레 등에서 활약한 비사체슬라프 사모두로프의 안무작으로 2019년 4월 우랄 오페라극장 실황이다. 학교 학생으로 설정된 로미오와 줄리엣이 교내 공연을 준비하며 나누는 사랑과 갈등을 원작의 맛을 살리면서도 현대적으로 재각색했다. 우랄 민족의 의상, 민속춤 사위가 제법 등장하면서도 기존 ‘로미오와 줄리엣’의 발레작품들이 보여준 세련미도 잊지 않고, 음악도 프로코피예프가 남긴 명작의 선율을 고스란히 차용했다. 안무가가 체득한 무대 경험이 우랄 오페라발레단의 두 주역 알렉산드르 메르쿠쉐프(로미오)와 예카테리나 사포고나(줄리엣)에게 녹아든 수작이다. 해설지(15쪽 분량/영,불,독어)에는 간략한 시놉시스가 수록되었다. 

[보조자료]

1935년 프로코피예프는 셰익스피어가 남긴 고전 중의 고전인 ‘로미오와 줄리엣’의 발레음악을 남겼다. 이후 존 크랑코 등 세기의 안무가들이 완성도 높은 프로코피예프의 음악을 차용하여 자신만의 ‘로미오와 줄리엣’을 남기며 수많은 변주를 일으키고 있다. 

이 영상물(2019년 4월/우랄 오페라극장 실황)은 비사체슬라프 사모두로프의 안무작이다. 사모두로프는 원작의 현대적 변형을 가한 이 작품은 2017년 발레마스크 상을 수상한 바 있다. 

안무가는 두 가문의 대립을, 우랄 마쉬 지역 두 씨족 사회의 대립으로 변형한다. 이 작품은 ‘발레 속의 발레’ 프레임이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학교 학생으로 설정되고, 이들은 무대를 준비한다. 그들의 사이는 좋아도, 두 사람을 둘러싼 배경은 원작처럼 대립하며 원작의 줄거리를 이어나가는 구조다. 원작의 비극성은 여전히 지속된다. 연인도 죽는다. 하지만 그들의 죽음을 목도한 이들은 또 다시 새로운 공연과 무대가 시작될 것으로 기대하며 일상으로 돌아간다. 

우랄 민족의 의상, 민속춤 사위가 제법 등장하면서도 기존 ‘로미오와 줄리엣’의 발레작품들이 보여준 세련미도 잊지 않는다. 한편의 액션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도 제공하는데, 그만큼 두 가문의 대립을 액션 씬에 많이 녹여 넣었기 때문이다. 

사모두로프는 1974년 생으로 1992년에 키로프 발레단 입단, 1998년 수석 임명, 2000년 도치이 국립오페라발레로 이적하여 애쉬튼, 발란신, 포사이드, 반 마넨 등의 작품에서 주요 배역으로 활약했다. 2003~10년 로열발레에서 활동하며 무대 감각을 익힌 그의 노하우가 우랄 오페라발레단의 두 주역 알렉산드르 메르쿠쉐프(로미오)와 예카테리나 사포고나(줄리엣)에게 녹아든 수작이다. 해설지(15쪽 분량/영,불,독어)에는 간략한 시놉시스가 수록되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