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BELAIR

[BD]RIMSKY-KORSAKOV: SADKO [한글자막]

아티스트 : 티무르 잔기에프(지휘), 볼쇼이 극장 오케스트라 & 합창단, 나즈미딘 마플랴노프(사드코), 아이다 가리풀리나 (볼호바), 예카테리나 세멘추크(루바바), 드미트리 체르냐코프(연출)
앨범번호 : BAC488
바코드 : 3760115304888
발매일 : 2021-10-29
장르 : 클래식

2020년 볼쇼이 극장 실황
림스키-코르사코프, 오페라 <사드코> (한글자막)

‘인도의 노래’로 유명한 바로 그 러시아 오페라! 예상을 뛰어넘는 생생한 감동!

림스키-코르사코프는 음악사에서 손꼽히는 관현악법의 장인이며, 특히 그 장기를 교향악뿐 아니라 오페라에서도 구현한 대가다. 그중 7개의 장면으로 구성된 <사드코>(1898)는 러시아판 <신드바드의 모험> 또는 <페르귄트>에 해당하는 전설적 내용을 웅대한 스케일로 풀어냈다. 4장에 나오는 ‘인도의 노래’를 제외하면 진면목을 볼 기회를 만들기 어려웠는데, 볼쇼이 실황은 이 걸작의 첫 한글자막 영상이다. 해체에 준하는 재창조로 유명한 체르냐코프의 연출은 사드코와 아내 루바바를 현대인으로 설정한 것 외에는 급진적 해석을 피하고, 20세기 이후 제작된 이 오페라의 6개 프로덕션 무대세트를 재구현하는 것으로 옛 전통의 21세기적 부활을 꾀했다. 주역 테너 나즈미딘 마플랴노프의 열창과 합창 수준도 놀랍다.

[보조자료]

- 12세기 러시아의 노브고로드를 배경으로 한 줄거리를 요약한다. 가난하지만 용기 있는 구슬리(러시아 민속악기) 연주자 사드코는 상인들과 내기를 한다. 인근 일멘 호수에서 황금 물고기를 낚지 못하면 사드코가 목숨을 내놓고, 상인들이 지면 큰돈을 내놓기로 말이다. 사드코가 호숫가에서 노래하자 해왕(海王)의 딸 볼호바가 나타나 그와 하룻밤을 지낸다. 다음날 볼호바는 사드코가 세 마리의 황금 물고기를 낚도록 하고, 그를 기다리겠다는 말을 남긴 채 물속으로 사라진다. 사드코는 내기에서 번 돈으로 배 한 척을 산다. 그리고 그 배를 무역선단에 편입시켜 더 큰 돈을 번다. 12년이 지난 후, 바다에 풍랑이 몰아친다. 해왕의 분노를 달래는 제물로 사드코가 뽑힌다. 해왕은 그의 배신에 분노하여 폭풍을 일으킨 것이다. 해왕의 궁전에서 사드코는 구슬리로 모든 이들의 흥을 돋우는데 성공한다. 뱃사람들의 수호신 성 니콜라스는 사드코에게 조강지처 곁으로 당장 돌아가라고 명령한다. 또한 기혼자인 사드코를 유혹했다는 이유로 불호바를 강으로 만들어 버린다. 사드코는 아내 루바바와 재회하고, 그 강변에서 노브고로드가 번창한다. 

- 전통적인 막과 장을 대신하는 7개의 장면으로 구성된 <사드코>의 네 번째 장은 노브고로드의 시장에서 각국 상인들이 노래하는 일종의 디베르티스망이다. 이국적 선율로 유명한 ‘인도의 노래’는 여기에 나온다.

- 체르냐코프는 러시아 전설에 대한 모험심과 호기심이 강한 사드코라는 현대 남자가 ‘소원이 이루어지는 공원’이란 곳에 들어가 전설의 주인공이 되는 것으로 이 이야기를 해석했다. 특히 모스크바, 상트페체르부르크, 런던에서 아주 가끔 제작된 무대장치를 장면마다 선별하여 구현하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휘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