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MAROSA: LE ASTUZIE FEMMINILI (2DVD)[한글자막]

아티스트 : 알레산드로 데 마르키(지휘), 테레시아 오케스트라, 엘레오노라 벨로치(벨리나), 로코 카발루치(돈 지암파올로), 마테오 루이(돈 로무알도), 발렌티노 부차(필란드로), 체자레 스카르톤(연출)
앨범번호 : 37989
바코드 : 8007144379896
발매일 : 2023-09-05
장르 : 클래식

 

2022년 레아테 페스티벌 실황

치마로사, 오페라 <여성적인 책략> (한글자막)

 

모차르트를 연상시키는 치마로사 오페라 부파의 덜 알려진 걸작! 그 첫 영상물!

도메니코 치마로사(1749-1801)는 모차르트와 동시대의 이탈리아 작곡가다. 나폴리 악파의 계승자로 특히 오페라 부파에 능했는데, 모차르트의 분위기와 매우 흡사하다. 이는 치마로사가 모차르트를 모방한 것이 아니라 모차르트가 나폴리 악파의 영향을 받은 탓이다. <여성적인 책략>은 1794년 나폴리에서 초연된 오페라 부파로, 1959년과 1984년에 음반으로 부활한 적은 있지만 영상은 이번이 최초다. 오페라 부파의 공식인 젊은 처녀와 그를 사랑하는 젊은이, 이들의 결혼을 방해하는 후견인, 그리고 또 다른 구혼자가 등장한다. 치마로사를 일정 부분 계승한 로시니의 초기 희가극을 연상시키는 구도다. 이탈리아 중부 리에티에서 펼쳐진 2022년 레아테 페스티벌 실황으로, 전형적인 부파식 연출과 시대악기 연주로 치마로사의 본질을 확고하게 살려냈다.

 

[보조자료]

- 오페라 부파는 3막 오페라의 막간 사이에 진행된 2막의 작은 소극(笑劇)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하지만 이탈리아 전통의 가면극 코메디아 델라르테와도 깊은 관련이 있다. 그래서 정형화된 공식 속에 이야기가 전개된다. 가장 일반화된 패턴에서 주인공은 소프라노와 테너 연인, 그리고 그들의 결합을 방해하는 소프라노의 후견인 또는 부친인데, 이 역할을 바소 부포(광대 베이스)라 한다. 그 패턴에 입각한 <여성적인 책략>의 줄거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로마 처녀 벨리나는 필란도르와 사랑하는 사이로, 둘은 결혼을 약속했지만 난관에 빠진다. 얼마 전 죽은 아버지가 딸이 자신의 은인인 나폴리 남자 돈 지암파올로와 결혼해야만 합법적으로 재산을 상속한다고 유언장에 명시한 것이다. 게다가 벨리나의 후견인인 돈 로무알도 박사 역시 그녀를 사랑해 상황을 복잡하게 만든다. 그러나 벨리나는 영리한 가정부 에르실리아와 엘레오노라의 도움을 받아 온갖 책략과 핑계, 심지어 이슬람 사람으로 위장까지 한 끝에 돈 지암파올로와 돈 로무알도를 속이고 필란드로와 결혼하는데 성공한다.

- 치마로사는 약간 선배인 죠반니 파이지엘로와 함께 19세기 말의 오페라 부파를 대표한다. 일반인들에게는 모차르트와 다 폰테(대본)가 협력한 삼대 오페라 부파가 더 잘 알려져 있지만 치미로사나 파이지엘로에 비해 오페라 부파의 전형에서 조금 벗어나 있다. 치마로사는 나폴리 음악원에서 공부한 후 이탈리아 전역에서 성공을 거두고 러시아로 건너가 황실극장에서 일하기도 했다. 모차르트가 죽은 시기에 빈 궁전극장에서 일하기도 했고 1793년 나폴리로 돌아왔다. 60여 편의 부파와 20여 편의 세리아를 쓴 다작가로, 가장 유명한 부파는 빈에서 발표한 <비밀 결혼>(1792)이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