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H: GOLDBERG VARIATIONEN - RAGNA SCHIRMER (CD+DVD)

아티스트 : 라그마 쉬르머(피아노)
앨범번호 : BVE08076
바코드 : 4260415080769
발매일 : 2022-03-31
장르 : 클래식

 

2020년 슈타인토르 바리에테 실황

바흐, 골드베르크 변주곡

 

팬데믹에도 모인 소수 청중에게 바치는 골드베르크 스페셜리스트의 선물

라그마 쉬르머(피아노)

<골드베르크 변주곡>은 불면증에 시달린 카이저링크 백작을 위해 작곡되었다고 하지만 합시코드 연주를 맡았다는 골드베르크가 당시 14세에 불과했던 것으로 밝혀져 신빙성을 의심받고 있다. 여하간 바로크 시대의 건반악기용 변주곡 중 가장 뛰어난 곡이며, 주제와 30개의 다채로운 변주 그리고 주제 반복으로 마무리되는 대곡이다. 데뷔 음반도 이 곡이었던 독일의 중견 여류 피아니스트 라그마 쉬르머는 코로나로 인한 록-다운이 제한적으로 풀려 30명(이 곡의 변주 숫자와 같은)까지 관객을 허용한 2020년 가을에 이 곡을 소수 관객을 위해 반복 공연할 것을 결심하고 실행에 옮겼다. 그 마지막 날이었던 2020년 11월 1일, 할레의 슈타인토르 바리에테 실황이다. 영상뿐 아니라 CD도 함께 제공된다.

 

[보조자료]

  - 요한 니클라우스 포르켈이 쓴 바흐의 첫 전기(1802)에 소개된 일화에 따르면, 바흐는 라이프치히의 카이저링크 백작의 의뢰로 이 곡을 작곡했다고 한다. 심한 불면증에 시달리던 백작은 수면을 도와줄만한 부드러운 음악을 작곡해 달라고 바흐에게 요청했고, 바흐는 변주곡 형식의 건반 음악을 구상했다. 완성된 작품을 본 백작은 크게 흡족해하면서 잔에 금화를 가득 채워 후하게 사례했다고 한다. 연주는 백작의 집에 상주한 하프시코드 주자 요한 고트리브 테오필루스 골드베르크가 맡았는데, 그의 성을 따서 ‘골드베르크 변주곡’이라 부르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일화는 내용의 진위 여부를 놓고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백작을 위해 밤마다 연주했다는 골드베르크의 나이가 이 곡이 출판된 1741년 무렵 불과 14세에 불과하다는 점, 출판된 악보에 청탁자인 백작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점 등이 일화의 신빙성을 떨어뜨리는 요인이다. 사실 포르켈의 책은 한동안 잊혔던 바흐를 조명한 최초의 전기라는 점에서 중요하지만 사실 여부를 치밀하게 고증한 평전으로는 인정받지 못한다.

 - 라그마 쉬르머(1972-)는 소녀 시절에 스승의 권유로 <골드베르크 변주곡>에 심취했고, 2000년의 데뷔 음반의 수록곡도 이 곡이었다. 2020년 코로마 확산으로 인한 팬데믹 상황에서 가을이 되자 공연장 록다운이 부분적으로 풀리고 30명까지 관객을 허용하기로 하자 쉬르머는 마침 30곡의 변주로 구성된 <골드베르크 변주곡>을 다시 떠올리고 소수의 고급관객을 위한 사실상의 ‘봉사’를 결심하면서 몇 차례나 이 곡을 반복해서 공연한다. 본 영상은 11월 1일에 있었던 마지막 실황을 담은 것이다. 연주가 있었던 곳은 헨델의 고향이며, 바흐가 성 토마스 교회에서 봉직한 라이프치히에서 멀지 않은 할레의 슈타인테르 바리에테다. 쉬르머는 10여년에 걸친 만하임 음악대학 교수직을 2011년에 내려놓고 자신에게 ‘헨델 음악상’을 수여한 할레로 활동기반을 옮겨 젊은 음악인들을 육성하고 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