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ETHOVEN: SYMPHONY NO.9 - KARAJAN

앨범번호 : 2072408
바코드 : 880242724083
발매일 : 2017-03-29
장르 : 클래식

1977년 송년음악회에 오른 카라얀의 베토벤 '합창' 
베토벤(1770~1827) 서거 150주기인 1977년을 마감하는 송년 음악회 실황 영상물이다. 카라얀과 베를린 필하모닉 궁합의 황금기 시절을 느낄 수 있는 귀한 영상물로 스튜디오에서의 통제력보다 실황에서의 진면목을 맛볼 수 있는 몇 안 되는 기록 중 하나다. 영상물의 완벽함을 위해 자신이 직접 감독을 맡았던 카라얀이었지만, 이 영상은 험프리 버튼 감독이 만들었다는 점에서 특이하다. 4악장 환희의 주제는 카라얀의 그 어떤 연주 중에 가장 빠른 속도감을 자아낸다. 흠잡을 데 없는 압도적인 수연으로, 육체적 부담감에도 불구하고 한 악구 안에서 큰 움직임을 보여준다. 

[보조자료]
베토벤(1770~1827) 서거 150주기인 1977년을 마감하는 송년 음악회(실베스터 콘서트) 실황 영상물이다. 카라얀과 베를린 필하모닉 궁합의 황금기 시절을 느낄 수 있는 귀한 영상물로 스튜디오에서의 통제력보다 실황에서의 진면목을 맛볼 수 있는 몇 안 되는 기록 중 하나다. 

카라얀은 영상물의 완벽함을 위해 외부 감독의 영입보다 자신이 직접 감독을 맡았던 것으로 유명하다. 그런 점에서 이 영상물을 험프리 버튼 감독이 만들었다는 점이 시선을 끈다. 험프리 버튼은 번스타인과 빈 필하모닉의 영상물을 많이 제작한 감독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이 송년 음악회의 영상물로 인한 인연으로 인하여 10년 후 카라얀이 지휘한 1987년 빈 필하모닉의 신년음악회 영상물 제작도 참여하는데, 이 영상물 역시 현재까지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를 받는다. 

영상물을 보고 있자니 카라얀의 진정한 가치는 통제된 스튜디오 녹음보다는 살아있는 실황 연주라는 말을 새삼 느끼게 한다. 데뷔 시절부터 찬사를 받은 것도 대부분 실황 연주를 통해서다. 영상 속 베를린 필하모닉의 정교함과 치밀함, 그리고 무게감은 마치 전차군단을 연상케 한다. 

'합창' 교향곡의 하이라이트인 4악장 환희의 주제는 카라얀의 그 어떤 연주 중에 가장 빠른 속도감을 자아낸다. 흠잡을 데 없는 압도적인 수연으로, 육체적 부담감에도 불구하고 한 악구 안에서 큰 움직임을 보여준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