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DYNAMIC

[BD]DONIZETTI: LA FAVORITE [한글자막]

아티스트 : 리카르도 프리차(지휘), 도니체티 오페라 오케스트라 & 합창단, 아날리사 스트로파(레오노르), 하비에르 카마레나 (페르낭), 플로리안 셈페이(알퐁스 국왕), 에브게니 스트라빈스키(발타자르), 발렌티나 카라스코(연출)
앨범번호 : 57992
바코드 : 8007144579920
발매일 : 2023-10-23
장르 : 클래식

 

2022년 도니체티 극장 실황

도니체티, 오페라 <라 파보리트> (한글자막)

 

프랑스판 원전의 발레 장면까지 모두 살려낸 <라 파보리트>의 완전판

‘오라, 레오노르’, ‘오 나의 페르낭’, ‘상냥한 영혼’ 등 유명 아리아가 포함된 도니체티의 <라 파보리트>(1840)는 한때 이탈리아식 <라 파보리타>로 더 많이 표기되곤 했지만 원래 파리 관객을 위한 불어 오페라였다. 원전을 중시하는 요즘은 불어 공연이 대세를 이루고 있지만 그간 출시된 영상들은 프랑스 오페라의 큰 특징인 발레 장면을 관례적으로 생략하고 있었다. 하지만 도니체티의 고향 베르가모의 도니체티 극장 실황은 레베카 해리스-워릭 에디션을 사용해 모든 장면을 다 살려냈다. 도니체티 극장의 간판급 메조소프라노 아날리사 스토파가 타이틀 롤인 레오노르 역을, 벨칸토 오페라의 스타 테너 하비에르 카마레나가 그 연인 페르낭 역을 부른다. 발렌티나 카라스코는 평소의 다소 실험적 성향 대신 대체로 고전적인 연출을 택했다.

 

[보조자료]

- 줄거리를 요약한다. 배경은 1340년 무렵 이베리아 반도의 카스티야 왕국이다. 촉망받는 수도사 페르낭은 이름 모를 미녀에게 매료된 나머지 수도원장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환속하여 그 여인과 밀애를 나눈다. 하지만 그녀의 정체는 여전히 알지 못한다. 그녀는 사실은 카스티야 국왕 알퐁스의 애첩 레오노르다. 페르낭은 이 정체불명의 여인을 차지하기 위해 전쟁에서 큰 무공을 세우지만, 결국 그녀의 정체를 알게 된다. 이제 세 사람의 삼각관계와 페르낭의 벼락출세를 시기하는 귀족들, 왕의 부도덕한 애정을 향한 수도원장의 비난 등이 복잡하게 뒤얽히며 극은 점점 파국으로 향한다.

- 1840년 2월에 초연된 오페라 코미크 양식의 <연대의 딸>로 프랑스에서 큰 성공을 거둔 도니체티는 다시 파리 오페라의 위촉을 받아 또 하나의 불어 오페라를 급히 완성해야 했다. 그러자 미리 써둔 미발표 오페라 <니시다의 천사>를 대대적으로 개작한 <라 파보리트>를 완성해 같은 해 12월에 초연하게 된다. 여주인공 역이 메조소프라노인 것은 당시 파리 오페라 감독의 연인이 메조소프라노였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워낙 프랑스 관객들이 메조소프라노 성부를 선호한 점도 고려해야 한다. 1843년 이탈리아어 버전이 나온 후에는 이탈리아어 제목인 <라 파보리타>로 더 널리 알려졌다가 최근에는 오리지널인 불어판이 다시 선호되는 추세다.

- 참고로 이 오페라의 기초가 된 <니시다의 천사>는 우리나라 테너 김건우가 주역으로 출연한 2019년 도니체티 극장 영상이 발매되어 있다. 비슷한 내용이지만 무대는 스페인이 아닌 옛 수도원이 있는 나폴리의 작은 섬이다. 돈 가스파르라는 신하 역이 다소 희극적인 캐릭터여서 두 오페라의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