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DYNAMIC

[BD]PORPORA: L'ANGELICA [한글자막]

아티스트 : 데리코 마리아 사르델리(지휘), 라 리라 디 오르페오, 예카테리나 바카노바(안젤리카), 파올라 발렌티나 몰리나리(메도로), 테레사 예베르볼리노(오를란도), 지안 루카 팔라스키(연출)
앨범번호 : 57936
바코드 : 8007144579364
발매일 : 2022-12-26
장르 : 클래식

 

2021년 페스티벌 델라 발레 디트리아 실황

포르포라, 오페라 <안젤리카> (한글자막)

 

런던의 헨델을 곤경에 빠뜨렸던 이탈리아 작곡가 포르포라의 첫 전막 오페라 영상

하이든의 스승으로 유명한 니콜라 포르포라는 18세기 유럽을 풍미한 나폴리 악파의 대작곡가였으며, 헨델의 오페라를 싫어한 런던의 귀족들이 영국으로 초청해 헨델과 경쟁시켰던 인물이다. 당대 최고의 카스트라토 파리넬리가 스승 포르포라의 오페라에 출연하면서 위기에 빠진 헨델은 영어 오라토리오로 눈을 돌리게 된다. <안젤리카>는 샤를마뉴 대제 시절의 전설적인 기독교 기사 오를란도 이야기의 일부를 다룬 것이다. 동방의 공주 안젤리카를 사랑한 오를란도는 그녀가 사라센 기사 메도로와 사랑에 빠지자 격분한다. 이 작품의 공식 장르는 ‘세레나타’지만 이는 18세기의 축하용 오페라 세리아를 지칭한 용어로 보면 되겠고, 바로크 오페라를 좋아하는 애호가라면 포르포라의 첫 전막 오페라 영상물로서 반드시 관심을 둘 만하다.

 

[보조자료]

- 니콜라 포르포라(1686-1768)는 알레산드로 스카를라티 이후 나폴리 악파의 가장 중요한 작곡가 중 한 사람이다. 나폴리에서 태어나 그곳 음악원에서 공부했으며, 나폴리뿐 아니라 로마, 베네치아에서 오페라 작곡가로 크게 성공했다. 교사로도 유명해서 당대 최고의 카스트라토였던 파리넬리와 카파넬리가 그의 제자였다. 1729년과 1734년 런던을 방문해 귀족 오페라단의 전속 작곡가로 다섯 편의 오페라를 작곡했다. 이후 다시 베네치아, 나폴리, 드레스덴 등지에서 작곡가, 교사, 악장으로 일하다가 빈에서 하이든을 지도했다. 21세기 들어 그에 대한 관심이 크게 촉발되었는데, 특히 메조소프라노 체칠리아 바르톨리는 카스트라토를 위한 아리아 음반에서 포르포라의 곡들을 집중 소개하기도 했다.

- <안젤리카>의 원래 제목은 <안젤리카와 메도로>다. 1720년에 나폴리에서 초연되었는데, 왕가의 축일을 축하하는 용도였기에 ‘세레나타’로 표기되었지만 당시의 일반적 극음악 양식인 오페라 세리아와 차이가 없다. 원작은 16세기 전반의 이탈리아 문학을 대표하는 로도비코 아리오스토의 <광란의 오를란도>이며, 이를 바탕으로 당시 20대 초반의 약관 메타스타시오가 대본을 썼다. 오페라 세리아 최고의 대본작가로 성장하는 메타스타시오는 포르포라와 오랜 친분을 쌓는 예술적 동료가 된다.

- 페스티벌 델라 발레 디트리아가 개최되는 마르티나 프랑카는 이탈리아 남동부 아풀리아 주의 작은 도시다. 1975년부터 여름마다 옛 공작궁의 야외정원에서 오페라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으며, 덜 알려진 작품을 중심으로, 비교적 알려진 작품의 경우에는 초판본 등의 희귀본을 채택하는 독특한 프로그램으로 나름의 위상을 확보하고 있다. <안젤리카> 역시 포르포라 오페라 중 최초로 전막 제작되는 영상이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