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DYNAMIC

[BD]VERDI: OTELLO - RICCARDO FRIZZA (2DVD) [한글자막]

아티스트 : 스튜어트 네일(오텔로), 제시카 누치오(데스데모나), 로베르토 프론탈리(이야고), 다비데 지우스티(카시오) 외, 마르셰 레지오날레 폰다치오네 오케스트라, 빈센초 벨리니 리리코 마르키지아노 합창단, 리카르도 프리자(지휘)
앨범번호 : 57767
바코드 : 8007144577674
발매일 : 2017-05-04
장르 : 클래식

베르디: 오텔로 [한글자막]

마체라타 야외 오페라 페스티벌의 새로운 오텔로

마체라타 오페라 페스티벌은 1921년 이탈리아 마르케(Marche)지방의 중심도시인 마체라타에서 시작된 여름 오페라 페스티벌로서 현재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야외 오페라 페스티벌로 급부상했다. 여기 수록된 영상은 2016년 마체라타 오페라 페스티벌의 베르디 오텔로 프로덕션으로서 1974년 스페인 출생의 오페라 연출가 파코 아조린(Paco Azor?n)의 압도적인 무대가 눈길을 끈다. 광활한 무대를 배경으로 스펙타클한 스케일과 대단히 치밀하면서도 연극적인 연출, 빛과 색채의 향연이 조화를 이루는 무대로서 이탈리아 예술가들의 감수성을 총집약해놓은 듯하다. 세계 최고 수준의 드라마틱 테너로 명성이 높은 스튜어트 네일(Stuart Neill)과 차세대 소프라노로 각광받고 있는 제시카 누치오(Jessica Nuccio)의 열연도 훌륭하며 리카르도 프리차의 격정적인 지휘 또한 놓칠 수 없는 감상 포인트.

[보도자료]
마체라타 오페라 페스티벌은 이탈리아 마르케(Marche)지방의 중심도시인 마체라타에서 해마다 여름에 열리는 오페라 페스티벌이다. 1921년부터 시작된 마체라타 오페라 페스티벌의 메인 무대는 스페리스테리오(Sferisterio)라는 야외극장(Arena)이다. 이 야외극장은 원래 1820년경 펠로네 알 브라치알레(Pellone al bracciale) 경기장으로 만든 건물이었다. 펠로네 알 브라치알레는 요즘의 핸드볼과 럭비를 합한 것 같은 운동경기이다. 1921년 피에랄베르토 콘티 공작의 후원으로 베르디 아이다가 상연되었고 천 명이 넘는 배우와 온갖 동물까지 동원되어 7만명의 관객이 관람했지만 1927년부터는 문을 닫았다. 이후 베냐미노 질 리가 1929년에 콘서트를 여는 등 이따금씩 야외 음악회 장소로 사용되었을 뿐 정식적으로 오페라 무대가 열리지는 않았다. 1967년부터 다시 간헐적으로 공연이 진행되었지만 침체기를 겪다가 1992년 마체라타시 당국이 페스티벌의 운영권을 넘겨받았고, 켄 러셀 감독의 마담 버터플라이나 프랑코 제페렐리의 카르멘과 같은 레지테아터 스타일의 프로덕션들이 올려졌다. 이후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소프라노 카티아 리키아렐리(Katia Ricciarelli)가 예술감독을 맡으며 거듭나기 시작했다. 특히 스피커와 마이크가 필요 없는 완벽한 음향 시설과 운동경기장이라는 특이한 형태에 힘입어 현재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야외 오페라 무대로 성장한 것이다. 그리고 2006년부터 연출의 거장 피에르 루이지 피치가 예술감독을 맡으면서 이 마체라타 오페라 페스티벌은 비약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는데, 특히 공연시작을 9시로 늦추면서 관객이 오페라 감상 전에 아름다운 석양과 즐거운 식사를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 특징적이다. 

6년 전 C major 레이블을 통해 피에르 루이지 피치가 연출한 푸치니의 마담 버터플라이 2010년 마체라타 오페라 페스티벌 실황이 DVD로 발매되며 그 엄청난 규모와 수준 높은 예술성을 비로소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초초상 역을 맡은 라파엘라 안젤레티의 경이로운 스핀토와 더불어 피치의 스펙타클한 영화를 연상시키는 스케일 큰 무대가 무척이나 인상적이었는데, 이번에는 Dynamic 레이블을 통해 2016년 마체라타 오페라 페스티벌의 베르디 오텔로 프로덕션이 DVD로 발매되어 이목을 집중시킨다. 1974년 스페인 출생의 오페라 연출가 파코 아조린(Paco Azor?n) 무대로서, 그는 세비야와 바르셀로나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젊고 주목할 만한 무대 예술가. 바르셀로나 극장 인스티튜트를 졸업한 뒤 산타 수잔나에서 세익스피커 페스티벌을 설립, 역동적인 무대를 만들며 연극에 대한 이해와 예술성을 높이며 세계 무대에 존재감을 알렸고 이제는 오페라 무대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그의 오텔로 무대는 현대적인 구도감을 바탕으로 디테일한 의상과 포스트모던한 미장센, 그림자와 빛의 대조와 색채의 대비를 통해 정말로 리얼하면서도 감각적인 무대를 만들어냈다. 야외 오페라 역사상 가장 훌륭한 프로덕션으로 아조린의 무대를 꼽는 데에 이의를 갖기는 무척 힘들 것이다.

오텔로 역에는 미국출신으로서 드라마틱 테너로서의 입지를 다져가고 있는 스튜어트 네일(Stuart Neill)이 맡아 전례 없는 에너지와 벨칸토적 위엄을 뿜어낸다. 한편 차세대 소프라노로 각광받고 있는 제시카 누치오(Jessica Nuccio)는 1985년 팔레르모 태생으로서 라 트라비아타와 라 보엠을 비롯단 다양한 오페라에서 극찬을 받고 있다. 오텔로의 상대역으로서 대단히 흡인력 높은 음색과 적나라한 연기를 보여주며 프로덕션을 성공으로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해 낸다. 한편 이아고 역의 로베르토 프론탈리(Roberto Frontali)는 1958년 로마 태생의 바리톤으로서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명바리톤으로서 많은 음반과 영상물에 등장한 스타. 그는 이아고에 새로운 생명력을 부여하며 절대악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준다. 화질과 음질 모두 최상급으로서 한글자막이 첨부되어 있는 만큼 마체라타 오페라 페스티벌의 진면목을 감상할 수 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