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RRETT: ALIVE (LIVE FROM CARACALLA & THE PRIVAT LIFE OF A STAR)[2DVDS]

아티스트 : 데이빗 가렛(바이올린), 프랑크 반 데어 헤이덴(음악감독 & 기타), 존 헤이우드(키보드), 로지에르 반 베그베르그 (기타), 제프 앨런(베이스), 보디 반 데어 헤이덴(드럼)
앨범번호 : 763908
바코드 : 810116910281
발매일 : 2023-11-21
장르 : 클래식

2022년 로마 카라칼라 실황 & 다큐멘터리

데이빗 가렛의 ‘얼라이브’

 

클래식과 팝을 넘나드는 슈퍼스타 바이올리니스트의 야외 공연과 다큐멘터리

영화 <파가니니>의 타이틀 롤을 맡기도 했던 데이빗 가렛(1980-)은 에후디 메뉴인, 이다 헨델, 이착 펄만 등 모든 스승이 재능을 인정했던 신동 바이올리니스트 출신이다. 학창 시절에는 모델 일을 했고, 20대 중반부터는 크로스오버 활동을 병행하는 탓에 따가운 시선을 받기도 했지만 클래식과 대중음악 사이에 균형의 유지하면서 평판과 인기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보기 드문 스타플레이어다. 본 영상의 본편은 코로나로 오랫동안 야외공연을 할 수 없었던 가렛이 로마의 카라칼라(1990년 첫 쓰리테너 콘서트가 열렸던 곳)에서 공연한 크로스오버 콘서트다. 그것으로 끝이 아니다. 어린 시절부터 가렛의 성장기와 현재 개인적인 생활상 면면을 담은 50분짜리 다큐멘터리에는 인기 스타답지 않은 소박한 일상을 누리는 가렛의 진면목이 담겼다.

 

[보조자료]

- 데이빗 가렛은 독일 중서부의 아헨에서 태어난 독일인이다. 그런데 다비트 크리스티안 본가르츠라는 본명 대신 미국식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가렛은 발레리나였던 미국 출신 어머니의 성을 딴 것인데, 독일식보다 세계적으로 통용되기 쉬운 이름을 선택한 것이라고 한다. 학창 시절부터 모델 활동을 한 경력과 더불어 가렛이 일찌감치 순수한 클래식 음악의 경계를 넘어 대중음악을 오가는 인기 스타로서의 꿈을 키운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실제로 20대 후반부터는 크로스오버 활동으로 벌어들이는 수입이 훨씬 많아졌다. 그럼에도 가렛은 자신의 예술 전체를 대중음악에 헌신하지는 않는다. 크로스오버를 할 때도 전자 바이올린 대신 전통적인 바이올린을 사용하며, 바이올린의 고향인 이탈리아 크레모나 박물관을 수시로 찾아 옛 바이올린 명기들을 살피거나 현대 바이올린 장인들이 전통적 기법으로 만든 바이올린에 관심을 보이는 등 온고지신의 태도를 갖고 있다. 크로스오버 활동 탓에 지나치게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로 상상하기 쉽지만 가렛은 베를린으로 거처를 옮긴 모친, 여전히 고향 아헨에 머물고 있는 부친(가렛의 첫 바이올린 스승)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등 건강한 삶을 구가하고 있다. 다큐에 이런 정보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

- 고대 로마의 거대한 목욕탕이었던 카라칼라에서 2022년 벌어진 공연은 그의 뉴 프로그램인 ‘얼라이브(Alive)’다. 자신의 밴드와 함께 영화와 게임의 히트곡, 잘 알려진 민요들을 연주한다. 클래식 명곡을 편곡한 것도 포함되어 있다. 프로코피에프의 발레음악 <로미오와 줄리엣>, 베토벤의 5번 교향곡과 7번 교향곡 등이다. 그런데 선율과 리듬을 그대로 남긴 것이 아니라 뼈대는 살리되 가렛의 바이올린과 밴드 연주에 어울리도록 섬세하게 편곡했다. ‘나폴리의 타란텔라’ 같은 민요도 마찬가지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