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HAIKOVSKY: THE SLEEPING BEAUTY (2DVD)

아티스트 : 펠릭스 코보로프(지휘), 라 스칼라 오케스트라, 폴리나 세묘노바(오로라 공주), 티모페이 안드랴셴코(데지레 왕자), 에마누엘라 몬타나리(라일락 요정), 베아트리체 카르보네(카라보스), 루돌프 누레예프(안무)
앨범번호 : 756008
바코드 : 814337015602
발매일 : 2020-11-09
장르 : 클래식

2019 라 스칼라 발레 실황
누레예프: 잠자는 미녀

누레예프의 완벽한 안무에 호사스러움을 더한 최고 수준의 잠자는 미녀

전설적 발레리노 루돌프 누레예프는 1961년 망명 이후 줄곧 안무 작업을 병행했다. 가장 큰 공적은 러시아 발레의 고전을 서구에 새롭게 전한 것이었다. 그 과정에서 정교한 발동작, 발레리노의 격상, 호사스런 무대와 의상이 곁들여졌다. 이 영상도 그 산물이다. 누레예프의 <잠자는 미녀>는 파리 오페라 발레 감독시절의 1989년 프로덕션이 결정판이지만, 라 스칼라 발레는 1966년 누레예프가 제공한 안무(파리 오페라 발레와 대동소이)에 누레예프가 선호한 라 스칼라의 디자이너 프랑카 스콰르차피노의 무대, 의상을 더해 대등한 프로덕션을 확보했다. 러시아 출신의 슈퍼스타 폴리나 세묘노바가 객원주역으로 오로라 공주를, 라 스칼라 발레가 자랑하는 라트비아 출신의 티모페이 안드랴셴코가 데지레 왕자를 춘다.

[보조자료]

<잠자는 미녀>는 러시아 황실발레를 정립한 마리우스 프티파의 1890년 안무작이다. 줄거리가 동화적이라는 한계는 있지만, 안무의 완벽성은 그야말로 탁월해서 ‘러시아 발레의 교과서’로 통한다.

누레예프는 러시아 황실발레 중 <라 바야데르>, <라이몬다>, <백조의 호수>, <잠자는 미녀>, <돈키호테>, <호두까기인형>를 여러 번 새롭게 안무했다. <잠자는 미녀>의 경우 1966년 라 스칼라 발레를 시작으로 캐나다 국립발레, 런던 페스티벌 발레, 빈 오페라 발레, 파리 오페라 발레, 베를린 국립발레와 작업했다. 이중 대표 프로덕션은 1989년 파리 오페라 발레의 것이지만 라 스칼라 발레는 1966년 프로덕션에 프랑카 스콰르차피노의 무대와 의상 디자인을 더하여 파리 오페라 발레에 전혀 못지않은 프로덕션을 만들어 냈다. 스콰르차피노는 누레예프가 파리 오페라 발레 시절에도 의상 담당으로 여러 번 초빙했던 최고의 디자이너다.

누레예프의 <잠자는 미녀>는 프티파 안무를 원형으로 하되 화려하고 스텝이 많은 역동적인 춤이 강조되며, 2막에서 왕자의 길고 어려운 솔로, 3막 디베르티스망 도입부의 보석들의 멋진 춤 등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다.

주역 발레리나 폴리나 세묘노바는 볼쇼이 발레학교 재학 중 세계의 주요 콩쿠르를 석권하고 2002년 졸업하자마자 베를린 국립발레에 입단했다. 마린스키 또는 볼쇼이에 소속을 두었다가 서구에 진출하는 일반적인 경로와는 다른 셈이다. 2012년부터 아메리칸 발레 씨어터의 주역을 겸하고 있다. 티모페이 안드랴셴코는 라트비아 출신으로, 2014년 라 스칼라 발레에 입단하여 2018년 프린시펄(주역)에 올랐다. 이후 로열 발레의 객원주역으로 케네스 맥밀란의 <로미오와 줄리엣>에 출연하는 등 젊은 발레리노의 대표주자로 떠올랐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