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ZART: ARIAS - J.D.FLOREZ

아티스트 : 리카르도 미나시(지휘), 오케스트라 라 스킨틸라, 후안 디에고 플로레즈(테너)
앨범번호 : 754808
바코드 : 814337015480
발매일 : 2020-09-08
장르 : 클래식

2019 뮌헨 퀴빌리에 극장 실황-
후안 디에고 플로레즈의 ‘모차르트’ [한글자막]

플로레즈, 원전악기들과 모차르트를 복원하다

후안 디에고 플로레즈(b.1973)가 노래하는 모차르트의 오페라 아리아 하이라이트 공연(2019 뮌헨 퀴빌리에 극장 실황)으로, ‘코지 판 투테’ ‘목자의 왕’ ‘돈 지오반니’ ‘후궁탈출’ ‘티토 황제의 자비’ ‘마술피리’ ‘크레타의 왕 이도메네오’ 등과 테너를 위한 아리아가 담겨 있다. 서곡(기악) 연주 후, 주요 노래 2~3곡을 부르고 다시 서곡과 노래로 이어지는 순이다. 오페라 갈라가 아닌 일반 콘서트이며, 원전연주의 대가 리카르도 미나시가 선보이는 모차르트 시대의 고악기 앙상블을 통해 베르디나 벨리니를 거치지 않은 플로레스의 원전 감각을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영상물이다. 모차르트 ‘이도메네오’의 초연장으로 유명한 뮌헨 퀴빌리에 극장에서 만나는 그의 목소리는 로맨틱한 정서보다 청량하고도 빠른 템포 속에서 거침 없이 미끄러져 나간다. 

[보조자료]
 
후안 디에고 플로레즈(b.1973)가 노래하는 모차르트의 오페라 아리아 갈라 하이라이트이다. 영상은 2019년 뮌헨 퀴빌리에 극장 실황이다. 해설지(13쪽 분량/영,불,독어)에는 트랙, 공연 리뷰가 수록되어 있다. 

총 길이 75분의 영상은 (1)오프닝, (2)사랑의 산들 바람은(코지 판 투테), (3)양치기 임금님(목자의 왕), (4)돈 지오반니 서곡, (5)그녀 마음의 평안을 위하여(돈 지오반니), (6)그녀를 지켜주오(돈 지오반니), (7)피가로의 결혼 서곡, (8)나는 당신의 힘을 완전히 믿습니다(후궁탈출) (9)불행한 나! 꿈인가, 생시인가(테너를 위한 아리아 K.431), (10)티토 황제의 자비 서곡, (11)제국이 강한 마음을 필요로 한다면(티토 황제의 자비), (12)크레타의 왕, 이도메네오 서곡, (13)아, 얼마나 아름다운 모습인가(마술피리), (14)바다에서 살아났지만(크레타의 왕 이도메네오) 순으로 수록되어 있다. 오케스트라만 연주하는 서곡마다 플로렌스는 잠깐의 휴식을 취한다. 

본 공연의 매력은 원전연주를 통해 모차르트(1756~1791) 시대의 음향과 연주 기법을 재연한다는 점이다. 리카르도 미나시가 지휘하는 ‘오케스트라 라 스킨틸라’의 단원들은 턱받이 없는 바이올린에 거트현을 쓰고, 관악기는 쇠로 된 키를 부착하지 않은 목관의 울림을 고스란히 표현한다. 베르디나 로시니 특유의 매끄러운 음색을 자랑하는 플로레스의 목소리와 템포도 이러한 원전연주와 맞물려, 청량하고도 빠른 템포 속에서 거침 없이 미끄러져 나간다. 모차르트의 오페라는 물론 대관식 미사까지 완벽히 소화하는 플로레스의 ‘원전 모차르트’ 사운드를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영상물은 많은 매력을 지녔다. 

공연이 오른 뮌헨 퀴빌리에 극장은 1751~1753년에 건축됐다. 1781년 모차르트 ‘이데메네오’가 초연된 곳이었고,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폭격을 맞아 크게 훼손되었지만 1958년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을 선보이며 재개관했다. 이처럼 모차르트의 숨결이 배어 있는 곳에서 선보인 이 공연은 “아름다운 서정적이고 우아한 플로레스는 모차르트가 그의 악보에 담긴 모든 감정을 보여준다. 그의 다양한 표현과 스펙트럼은 대단히 인상적이었다(뮤직 휴트)”는 평을 받았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