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D NAXOS

VERDI: MACBETH - TEATRO MASSIMO [한글자막]

아티스트 : 엠마 단테(연출), 가브리엘레 페로(지휘), 마시모 극장 오케스트라‧합창단, 로베르토 프로탈리(맥베스), 안나 피로치(레이디 맥베스), 마르코 미미카(밴코), 빈첸초 콘스탄초(맥더프) 외 
앨범번호 : 2110578
바코드 : 747313557851
발매일 : 2018-09-07
장르 : 클래식

2017 마시모극장 실황-
베르디 ‘맥베스’ [한글자막] 

무대를 물들이는 전위적 광기와 완성도 높은 연주
이탈리아 영화감독 엠마 단테(1967~)가 연출한 2017년 1월, 마시모 극장 실황이다. 무대의 블랙, 레드, 블루의 색조 대비가 강렬하며, 간단한 소품들은 군무와 합창, 맥베스의 광기가 어우러질 때마다 강렬한 인상으로 다가온다. 엠마 단테는 국내의 영화팬들에게 더 잘 알려져 있다. 굵직한 오케스트레이션으로 음악을 견인해가는 노장 지휘자 가브리엘레 페로(1937~)의 음악은 그 어떤 ‘맥베스’보다 비극의 무게를, 눈물의 두께를 지니고 있다. 타이틀롤 프론탈리의 정석적인 연기와 레이디맥베스 역의 피로치의 광기 서린 연기의 대비도 강렬하다. 이 프로덕션은 발레가 삽입된 파리 버전이 아니라 원본을 채택하여 극적 흐름에 더 집중한다. 그래서 잘 정제된 고전 소설을 읽는 듯한 영상적 흐름이 돋보인다. 해설지(14쪽/영여)에는 작품, 캐스팅 해설이 수록. 

[보조자료]

이탈리아 영화감독 엠마 단테(1967~)가 연출한 베르디 ‘맥베스’에는 강한 영상미가 감돈다. 2017년 1월, 이탈리아 마시모 극장 실황을 담은 이 프로덕션에는 블랙, 레드, 블루의 색조 대비가 강렬하다. 소품들도 소극장에 놓일 법한 작은 구조물들이 전부다. 하지만 군무와 합창, 또한 연출가가 맥베스에게 심어놓은 광기가 어우러질 때마다 그것들은 강렬한 인상으로 다가온다. 엠마 단테는 국내에 개봉했던 영화 ‘프랑코 스칼다티의 연극과 삶’(2015 개봉)에 조연으로, 제18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은 ‘팔레르모의 결투’(2013) 감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오페라 마니아라면 지휘자 가브리엘레 페로(1937~)의 명성에 더 눈길이 갈 것이다. 1971년에 데뷔한 이래 이탈리아의 주요 오케스트라를 지휘한 그는 유럽의 전극장을 섭렵한 노장의 지휘자. 오케스트라 피트에서 굵직한 오케스트레이션으로 음악을 견인해가는 그의 음악은 그 어떤 ‘맥베스’보다 비극의 무게를, 눈물의 두께를 지니고 있다. 

타이틀 롤의 로베르트 프론탈리는 로마 태생으로 1986년 데뷔 이래, 유럽의 여러 극장들에서 활동 중이다. 타이틀롤에 충실한 프론탈리와 달리 레이디 맥베스 역의 안나 피로치는 창백한 조명과 함께 광기를 제 마음대로 발휘한다. 

‘맥베스’는 1847년 페렌체 페르골라 극장에서 초연되었다. 이후 파리 리리코 극장에 올리기 위해 수정하는 가운데, 발레를 선호했던 파리시민들의 구미를 맞추기 위해 합창을 줄이고 발레 장면을 삽입하기도 했다. 두 버전 중 이 영상물은 발레가 없는 원본을 택해 극적 흐름에 더 집중한다. 그래서 잘 정제된 고전 소설을 읽는 듯한 영상적 흐름이 돋보인다. 해설지(14쪽 분량/영여)에는 작품, 캐스팅 해설이 수록.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