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CE/SOWERBY: MUSIC FOR STRING QUARTET

아티스트 : 아발론 현악사중주단(연주)
앨범번호 : 8559941
바코드 : 636943994122
발매일 : 2024-03-07
장르 : 클래식

 

시카고를 매개로 엮인 두 명의 작곡가, 그들의 진면모를 살아 숨쉬게 하는 뛰어난 연주

‘미국 최초의 흑인 여성 교향곡 작곡가’ 플로렌스 프라이스와 ‘미국 교회 음악의 대부’ 레오 소워비는 시카고 음악계의 주요 멤버로서 서로의 작품 세계를 존중했다고 전한다. 본 음반은 두 작곡가의 현악 사중주 작품을 통해 서로 닮은 듯 전혀 다른 각자의 음악적 배경을 드러낸다. 오르간 작품 속에 가려진 레오 소워비의 ‘현악사중주 g단조’는 분위기, 리듬, 선율 모두 변화무쌍하게 진행하며 다양한 인상을 자아낸다. 특히, 푸가 그리고 G장조로의 전환과 함께 음울한 분위기에서 벗어나는 4작장 마지막 부분은 ‘어둠에서 빛으로’ 향하는 단호한 발걸음을 연상시킨다. 플로렌스 프라이스의 작품들은 모두 ‘흑인 음악’을 기반으로 대담한 상상과 이를 현실화시키는 작곡가 고유의 색채가 배어있다. ‘클레멘타인’과 ‘나를 위해 건배! 오로지 그대 눈동자만으로’, ‘내가 탄 마차는 하늘로 올라 가네’ 등 귀에 익숙한 작품을 주제로 한 ‘(현악사중주를 위한) 대위법에 의한 5개의 민요’는 음반에서 놓칠 수 없는 대목이다.

시카고를 배경으로 엮인 두 명의 작곡가, 그들의 진면모에 생기를 불어넣는 아발론 현악사중주단의 뛰어난 연주는 단연 돋보인다.

* 레오 소워비, ‘현악사중주 g단조’(5-8번 트랙), 세계 최초 녹음.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