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CK,CHAUSSON: SYMPHONIES

아티스트 : 베를린 방송 교향악단(연주), 장-뤽 탱고(지휘)
앨범번호 : 8574536
바코드 : 747313453672
발매일 : 2024-01-31
장르 : 클래식

 

‘빛’을 향한 장대하고도 무한한 순환, ‘혁신’의 면모(순환)을 고양하는 강렬한 반향

‘음악의 메시아’(뱅상 댕디), 세자르 프랑크의 혁신적인 면모를 가장 잘 드러내는 ‘순환양식’의 대표작 ‘교향곡 d단조’와 여기에 바그너적인 요소를 결합해 시적 아름다움을 탄생시킨 프랑크의 제자 쇼송의 작품 세계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교향곡 B플랫 장조’가 수록된 음반이다. 두 작품 모두 각기 3악장으로 구성된 ‘순환’의 묘미는 베토벤 이래 ‘빛’을 향한 상승의 여정 - 장대하고도 무한한 스케일과 혁신의 면모를 담고 있으며, 이를 고양하는 장-뤽 탱고의 해석 - 강렬한 반향은 (특히, 프랑크 ‘교항곡’의 경우) 혹자의 말처럼 이육사의 시 한 대목(‘백마타고 오는 초인’) 또는 ‘신앙의 승리’와도 같은 전율을 일으킨다.

본 음반에서 쇼송의 ‘교항곡’ 자필보를 연구해 작품 속 오류를 바로잡은 장-뤽 탱고의 각별한 노력은 주목해야할 대목이기도 하다. 신화 속 사랑의 힘 - 자연을 일깨우는 태양의 힘을 실현하는 듯한 ‘프시케의 인상’으로 호평을 얻은 전작(프랑크 ‘교향시’ 작품집, 8.573955)의 여운도 함께 느껴볼 것을 추천한다. ‘가장 순수한 기쁨과 생명의 빛을 향하여 끊임없이 올라가는 음악’(뱅상 댕디)과 그 여정에 빠져보시라.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