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C MAJOR

[BD]TUTTO VERDI 06: I DUE FOSCARI [한글자막]

아티스트 : 레오 누치(프란체스코)/ 로베르토 데 비아시오(야코포)/ 타티아나 세르얀(루크레치아)/ 로베르토 탈리아비니 (로렌다노)/ 그레고리 본파티(바르바리고) 외/ 도나토 레첸티/ 테아트로 레조 디 파르마
앨범번호 : 721104
바코드 : 814337012113
발매일 : 2012-10-17
장르 : 클래식

총독으로서의 의무와 아버지로서의 부정 사이에서 갈등하는 한 남자의 비극
<에르나니>로 베네치아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던 베르디는 자신의 차기작을 로마의 관객들을 위해서 완성하였다. 실제 이탈리아의 역사에서 소재를 취했던 '포스카리 가문의 두 사람'이 바로 그것이다. 15세기 중반 도제로서 베네치아의 황금기를 이뤘던 프란체스코 포스카리와 그의 아들 야코포가 바로 제목에서 말하는 포스카리 가문의 두 사람이다. 한 도시의 지배자라는 공적인 임무와 아버지로서의 부정 사이에서 갈등하는 한 남자의 비극이 베르디 특유의 비장한 음악을 통해 감동적으로 펼쳐진다. 

본 영상물은 2009년 10월 파르마의 테아트로 레조에서 있었던 공연실황을 옮긴 것으로, 우리시대 최고의 베르디 바리톤 레오 누치가 프란체스코 포스카리를 맡아 관록의 열연을 보여주며, 최근 급성장 중인 이탈리아의 젊은 테너 로베르토 데 비아시오의 야코포와 풍부한 성량을 자랑하는 러시아 출신의 드라마틱 소프라노 타티아나 세르얀의 루크레치아 역시 노래와 연기 양쪽 모두에서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조셉 프랑코니 리의 전통적인 연출도 당시의 시대상을 충실히 반영한다.

[보조자료]
- 밀라노를 벗어나서 전국적인 작곡가로 명성을 높이기 시작했던 베르디는 베네치아의 라 페니체 극장으로부터 작품을 위촉 받았다. 처음 베르디는 과거 이 도시를 지배했던 유력가문의 이야기를 다룬 바이런의 희곡 '포스카리 가문의 두 사람'(The Two Foscari)를 토대로 오페라를 완성하려고 했지만, 극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후손들이 여전히 이 도시의 유력층을 차지하고 있던 베네치아에서는 이 내용을 바탕으로 한 오페라를 부담스러워 했다. 그래서 대신 완성했던 작품이 <에르나니>이다. 하지만 이 매력적인 소재를 그냥 포기할 수 없었던 베르디는 로마의 아르젠티나 극장을 위한 차기작이자 자신의 여섯 번째 오페라를 이 희곡을 토대로 완성하였다. 그 작품이 바로 3막 오페라 <포스카리 가문의 두 사람>(I due Foacari)이다.

- 이 오페라의 리브레토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가 완성하였다. 원작은 영국의 낭만주의 대문호 조지 고든 바이런의 희곡 'The Two Foscari'이다. 오페라에 등장하는 두 명의 포스카리 중 아버지인 프란체스코 포스카리는 1423년에 총독(Doge)으로 선출되어 1457년까지 베네치아를 다스렸던 실존 인물이다. 경쟁자 피에트로 로레단을 꺾고 총독에 선출되었던 프란체스코는 밀라노와의 경쟁에서 앞서면서 베네치아 최고의 번영기를 구가하였지만, 만년에는 이탈리아의 다른 도시들과 경쟁에만 몰두하다가 오스만에게 지중해 동부의 식민지 대부분을 빼앗기게 되면서 도시 내에서의 위치도 크게 흔들리게 된다. 경쟁자 로레단이 프란체스코의 음모에 의해 살해되었다고 믿었던 정적들은 그의 유일한 아들인 야코포를 부패 혐의로 몰아서 크레테 섬으로 유배를 보내는 데에 성공한다. 결국 야코포는 1457년 유배지에서 사망하고, 그 소식을 들은 프란체스코 역시 정적들의 사임 압력에 시달리다가 세상을 떠나고 만다. 오페라는 이 역사적인 사실을 비교적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