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C MAJOR

[BD]TCHAIKOVSKY: IOLANTA AND THE NUTCRACKER [한글자막]

아티스트 : 오메르 마이어 벨버(지휘), 빈 포크스오퍼 오케스트라, 빈 슈타츠발레, 올레샤 콜로프네바(이올란타), 게오르기 바실리예프(보데몽 백작), 밀라 슈미트(이올란타 무용수), 펠리페 비에이라(호두까기인형 무용수), 안드레이 카이다노프스키(안무), 로테 데 베어(연출)
앨범번호 : 765204
바코드 : 810116910205
발매일 : 2023-11-10
장르 : 클래식

 

2022년 포크스오퍼 빈 실황

차이콥스키, <이올란타와 호두까기인형> (한글자막)

 

차이콥스키 오페라 <이올란타>와 발레 <호두까기인형>을 성공적으로 통합하다

크리스마스 시즌마다 세계 유수의 발레단이 무대에 올리는 발레 <호두까기인형>은 1892년 초연 당시 <이올란타>라는 단막 오페라와 함께 무대에 올랐다. 두 작품은 동화적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자신이 장님이란 사실조차 모르는 이올란타 공주가 사랑의 힘을 받고 아라비아 명의의 수술로 눈을 뜬다는 내용인 <이올란타>도 점점 인기 레퍼토리로 떠오르고 있지만 빈의 포크스오퍼는 2022년 새 예술감독 연출가 로테 데 베어, 음악감독 오메르 마이어 벨버를 맞이하면서 두 작품을 하나로 결합하는 도전에 나섰다. 전체적으로는 오페라 <이올란타>를 기본 축으로 하되 서곡과 종곡을 <호두까기인형>으로 하고, 중요 장면마다 발레의 주요곡을 이용해 오페라의 내용과 결부시킨 방식이다. 무모한 작업을 성공적으로 성취해냈다는 호평을 받았다.

 

[보조자료]

- 차이콥스키의 마지막 오페라인 단막의 <이올란타>는 1892년 발레 <호두까기인형>과 같은 날 저녁에 함께 초연되었다. 한동안 잊혔다가 동화적 이야기를 워낙 아름다운 음악에 담아냈다는 재평가에 힘입어 최근에는 공연이 늘어나는 추세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맹인 공주 이올란타의 부친인 프로방스의 르네 왕은 산속 궁전에 시녀들을 붙여 공주를 키운다. 딸을 지켜주고 싶은 마음에 스스로 맹인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 환경을 만든 것이다. 어렸을 때 이올란타가 맹인인 것도 모르고 약혼한 로베르 공작은 성장하면서 다른 여인을 사랑하는데, 친구 보데몽 백작과 우연히 이 궁전을 지나치다가 보데몽이 잠든 이올란타를 보고 사랑에 빠지게 된다. 이올란타는 보데몽과 대화를 나누면서 자신이 맹인이라는 사실을 처음 인지한다. 이런 상황에서 르네 왕은 아랍 출신의 명의에게 이올란타의 눈 수술을 맡기면서, 공주가 눈을 뜨지 못하면 보데몽을 사형에 처할 것이라고 거짓 위협한다. 보데몽을 살리려면 눈을 떠야한다는 이올란타의 간절함에 힘입어 수술은 성공하고, 보데몽 백작과 맺어진다.

- 두 작품을 하나로 합친다는 과감한 발상을 한 로테 데 베어(1981-)는 네덜란드의 여성 연출가다. 오페라 연출에 혁신을 가져온 페터 콘비치니외 피에르 아우디가 멘토로 삼는다고 한다. 2015년 인터내셔널 오페라 어워드 신인(Newcomer)상을 수상하며 주목받았고, 2022년 빈의 포크스오퍼 예술감독 임기를 시작했다. 동갑내기 이스라엘 지휘자 오메르 마이어 벨버도 함께 음악감독으로 부임했는데, 그 첫 해의 성과로 주목받는 것이 본 영상에 수록된 <이올란타와 호두까기 인형>이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