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C MAJOR

[BD]ROSSINI: LA DONNA DEL LAGO - JUAN DIEGO FLOREZ [한글자막]

아티스트 : 미켈레 마리오티(지휘), 볼로냐 시립오페라 오케스트라 & 합창단, 살로메 지시아(엘레나), 후안 디에고 플로레스(우베르토), 바르두히 아브라하미안(말콤), 마이클 스파이어스(로드리고), 다미아노 미켈레티(연출)
앨범번호 : 764404
바코드 : 810116910144
발매일 : 2023-10-23
장르 : 클래식

 

2016년 로시니 오페라 페스티벌 실황

로시니, 오페라 <호수의 여인> (한글자막)

 

월터 스코트의 역사소설에 입각한 로시니의 스펙터클 대작! 그 첫 한글자막 영상

로시니의 <호수의 여인>(1819)은 당대 최고의 인기작가 윌리엄 스코트의 역사소설에 입각한 스펙타클 오페라다. 16세기 스코틀랜드 국왕 제임스 5세(메리 스튜어트의 부친)가 반군의 딸 엘레나를 좋아하지만 그녀가 사랑하는 반군 장교 말콤을 사면하고 두 사람이 맺어지게 해준다는 내용이다. 엘레나의 노래도 근사하지만 우베르토(제임스 5세)에게도 큰 비중이 주어져 있고, 반군 두목 로드리고와의 테너 이중창은 엄청난 흥분을 일으킨다. 다미아노 미켈레티의 연출은 늙은 엘레나와 말콤 부부가 작고한 국왕과의 옛 일을 추억하는 구성이다. 지금은 벨칸토의 일급 소프라노로 부상한 살로메 지시아가 세계 오페라 계에 존재감을 알린 실황이며, 슈퍼스타 후안 디에고 플로레스가 우베르토를 부른다. 이 오페라의 첫 한글자막 영상이다.

 

[보조자료]

- 월터 스코트(1771~1832)는 스코틀랜드를 대표한 국민적 작가로, 스코틀랜드의 신비한 분위기를 반영한 역사소설들을 많이 썼다. 생전에는 그의 인기를 넘어서는 작가가 유럽에 아무도 없을 정도였다. 당연히 그의 소설은 이탈리아의 로시니, 도니체티, 프랑스의 오베르, 부아엘디외, 아당, 독일의 플로토, 마르쉬너, 니콜라이, 영국의 비숍 등에 의해 여러 오페라로 작곡되었다. 예컨대 <호수의 여인>은 비숍(1811)과 로시니(1819)가, <수도원>과 <개리 맨더링>은 부아엘디외가 <백의의 부인>(1825)이란 제목으로, <라머모어의 신부>는 도니체티(1835)의 <람메르모르의 루치아>(1835)로, <케닐워스>는 오베르(1823)와 도니체티의 <케닐워스의 성>(1829)으로 남았다.

- <호수의 여인>은 로시니가 1819년(27세)에 작곡한 ‘멜로드라마’다. 오페라 세리아가 소멸해가고 로시니가 이른바 벨칸토 오페라를 개막한 시기의 산물이어서 구시대적 요소가 상당히 포함되어 있다. 예컨대 엘레나가 사랑하는 말콤은 오페라 세리아라면 카스트라토가 불러야 할 영웅 역이지만 좋은 카스트라토가 귀한 바람에 음역이 비슷한 메조소프라노가 노래하는 바지역으로 설정되었다. 스코틀랜드 국왕 우베르토와 반군 수괴 로드리고가 둘 다 테너인 것도, 오페라 세리아에서 카스트라토간의 영웅적 노래 대결을 고음 테너간의 대결 장면으로 대체하기 위함이다.

- 타이틀 롤을 노래한 살로메 지시아(1986-)는 알바니아에서 피아노와 성악을 공부하고 이탈리아로 넘어와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을 마쳤다. 여러 콩쿠르에서 입상하고 활동을 시작하면서 로시니 연구의 최고 권위자 알베르토 체다가 이끄는 로시니 오페라 아카데미를 수료했고, 2016년 <호수의 여인>으로 국제적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