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C MAJOR

[BD]VERDI: ROGOLETTO - GRAN TEATRE DEL LICEU [한글자막]

아티스트 : 리카르도 프리차(지휘), 리세우 대극장 오케스트라 & 합창단, 카를로스 알바레스(리골레토), 하비에르 카마레나(만토바 공작), 데지레 랑카토레(질다), 안테 예르쿠니카(스파라푸칠레), 케테반 케모클리제(마달레나), 모니크 바흐마커스(연출)
앨범번호 : 763804
바코드 : 814337016135
발매일 : 2023-07-03
장르 : 클래식

 

2017년 바르셀로나 리세우 대극장 실황

베르디, 오페라 <리골레토> (한글자막)

 

멕시코의 스타 벨칸토 테너 하비에르 카마레나의 <리골레토> 데뷔 실황

모니크 바흐마커스는 중요한 여성 오페라 연출가지만 영상으로 볼 기회가 없었다. 이 <리골레토>는 그녀 이름을 조국 네덜란드를 넘어 유럽에 널리 알린 연출이다. 2004년 네덜란드 국립오페라에서 초연된 후 스페인의 양대 가극장인 바르셀로나 리세우와 마드리드 테아트로 레알 공동 프로덕션으로 건너갔다. 본 영상은 2017년 리세우 대극장 실황이다. 2개 층의 무빙 플랫폼에서 모든 일이 벌어지며 다른 무대 장치는 보이다 말다하는 ‘야곱의 계단’뿐이다. 공작의 부하들은 모두 같은 의상을 입고 마치 그리스 비극의 코러스 같은 역할을 한다. 최고의 벨칸토 테너인 멕시코의 하비에르 카마레나가 만토바 공작을 처음 부른 무대였으며, 스페인의 대 바리톤 카를로스 알바레스는 오랜 목소리 트러블에서 회복해 전성기 위력을 재현했다는 찬사를 받았다.

 

[보조자료]

- <리골레토>는 베르디에 있어서 초기에서 중기로 넘어가는 시기인 1850년 초반의 황금기에 <일 트로바토레>, <리골레토>와 더불어 삼대 인기작으로 꼽힌다. 16세기 프랑스 궁전을 배경으로 한 빅토르 위고의 희곡 <환락의 왕>이 원작이지만 검열 문제로 이탈리아 만토바의 공작 궁전으로 바꾸었다. 바리톤이 타이틀 롤이라는 점에서 <포스카리 가문의 두 남자>, <시몬 보카네그라> 등과 함께 '아버지의 슬픔'을 다룬 베르디의 대표작으로 꼽히기도 한다. 초연되자마자 굉장한 성공을 거두었는데 리골레토, 질다, 만토바 공작 역에 골고루 매력적인 아리아와 이중창, 사중창이 안배되어 있다.

- 멕시코 출신의 테너 하비에르 카마레나(1976-)는 로시니, 벨리니, 도니체티의 벨칸토 오페라 영역에서 세계 최정상급 테너로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관객의 앙코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전통을 지닌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에서 2014년과 2016년에 두 번이나 열화 같은 관객의 요구를 견디지 못해 같은 아리아를 다시 불러야 했다는 진기한 기록을 갖고 있고 있기도 하다. 본 공연은 <리골레토>를 부른 첫 공연이었고, 2021년 마지오 무지칼레 피오렌티노 실황도 영상으로 발매되었다. 타이틀 롤을 부른 카를로스 알바레스(1966-)는 스페인을 대표하는 베르디 바리톤이다. 2000년대에 한창 전성기를 구가하다가 건강 문제로 한동안 활동이 뜸했지만 다시 예전의 기량을 회복해 이 공연에 나섰다. 2000년대 초반의 로열 오페라와 리세우 대극장의 <리골레토>는 물론 최근에는 2021년 로열 오페라 실황에 출연한 <리골레토>도 발매되는 등 레오 누치와 더불어 리골레토 역의 세계 최정상급 바리톤이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