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C MAJOR

[BD]LEONARD BERNSTEIN BOX (5BD)

아티스트 : 레너드 번스타인/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외
앨범번호 : 762304
바코드 : 814337016951
발매일 : 2022-09-27
장르 : 클래식

 

레너드 번스타인 박스 세트

(5Blu-ray 디스크 박스세트)

 

1) 시벨리우스: 교향곡 1,2,5,7번

레너드 번스타인/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번스타인의 미완성 시벨리우스 사이클.

번스타인 마니아들이 그토록 갈망했던 값진 영상이 Blu-ray로 발매되었다.

번스타인은 1980년대 후반 빈 필하모닉과 더불어 시벨리우스의 교향곡 전집에 착수했었다. 1986년 교향곡 2번을 시작으로 매년 한 작품씩 무지크페라인 홀에서 콘서트실황으로 진행될 계획이었으며, DG와 Unitel에서 각각 CD와 영상물로 출반되었었다. 작업은 순조롭게 진행되었지만, 1990년 2월 교향곡 1번의 녹화가 완료된 이후 더 이상 이 사이클은 진행되지 못했다. 그해 10월 14일 72세를 일기로 번스타인이 세상을 떠나고 말았던 것이다. 그나마 다행스러웠던 것은 시벨리우스의 일곱 교향곡들 중에서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작품들인 1,2,5,7번의 녹음이 완료되었다는 점이다. 번스타인의 강렬한 카리스마와 빈 필의 비단결 같은 소노러티가 조화를 이룬 이 미완성의 시벨리우스 사이클은 음반으로서도 크게 호평을 받았던 번스타인 만년의 역작이었다. 그 감동이 영상을 통해 또 다시 우리 곁으로 생생하게 찾아 올 것이다.

번스타인의 팬들은 물론, 시벨리우스 애호가들이라면 반드시 갖춰야할 필수 아이템으로 적극 추천한다.

 

ymphony No. 1 in E minor, Op. 39

Symphony No. 2 in D major, Op. 43

Symphony No. 5 in E flat major, Op. 82

Symphony No. 7 in C major, Op. 105

 

 

2) 베토벤 : 현악 사중주 16번(현악 합주 버전) & 하이든 : 전시미사 [미사 통상문 한글자막]

블레겐, 파스밴더, 안스외, 조틴/ 레너드 번스타인/ 빈 필하모닉,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

 

세상을 향한 번스타인의 고별사와 같은 공연실황을 HD급 화질로 만나다.

현악사중주 Op.135는 베토벤이 완성한 최후의 작품으로, 특히 느린 악장에서는 위대한 작곡가가 이 세상을 향해서 남기는 마지막 고별인사와도 같은 초월적인 감동이 느껴진다. 번스타인은 세상을 떠나기 1년 전인 1989년에 빈 무지크페라인 홀에서 빈 필을 이끌고 이 작품의 현악합주 버전을 연주하였다. 이 연주는 결과적으로 이 세상을 향한 이 지휘자의 마지막 고별사가 되고 말았다.

이 의미심장한 콘서트 실황이 DVD와 블루레이로 출시되었다. 풍부한 감성의 변화를 담은 번스타인의 지휘와 빈 필 특유의 유려한 스트링 사운드을 생생한 화면으로 만나는 감동이 각별하다. 함께 수록된 영상은 그보다 5년 앞서서 오토보이렌 성당에서 공연했었던 하이든의 전시미사다.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과 합창단을 이끌고, 주디스 블리겐, 브리기트 파스밴더, 한스 조틴과 같은 당대의 명가수들과 더불어 연주한 공연실황으로, 번스타인 특유의 외향적인 연주 스타일과 바로크 양식으로 화려하게 장식된 성당의 인테리어가 근사한 조화를 만들어낸다. 미사 통상문의 한글 번역 자막이 포함되었다.

 

 

3) 번스타인 탄생 100주년 기념 - 하이든:교향곡 88·92·94번, 신포니아 콘체르탄테

레너드 번스타인지휘),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라이너 퀴힐(바이올린), 프란츠 바르톨로메이(첼로),

발터 레마이어(오보에), 미하엘 베르바(바순)

 

하이든을 통해 다시 만나는 번스타인

1984~85년 빈 무지크페어라인 황금홀 실황으로 하이든 교향곡 94번(놀람)·92번(옥스포드)·88번, 신포니아 콘체르탄테 Hob.I:105가 차례대로 수록된 영상물로 번스타인(1918~1990)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HD로 리마스터된 것이다(교향곡 88번만 1984년 영상이다). 번스타인이 지휘봉을 든 빈 필의 '빈 사운드'만큼 하이든의 정교함과 가벼운 촉감을 잘 구사하는 악단은 없을 것이다.

신포니아 콘체르탄테에는 전설의 악장 라이너 퀴힐(바이올린)과 빈 필의 한 시대를 책임진 바르톨로메이(첼로)·레마이어(오보에)·베르바(바순)가 함께 협연한다. 1980년대 녹화여서 카메라액션이 지금처럼 화려하진 않지만 번스타인의 경쾌한 모습을 느끼기에는 손색이 없다. 해설지에는 번스타인과 하이든의 음악적 관계에 관한 아티클 수록(영·불·독어/13쪽 분량).

 

 

4) 1976/1981 번스타인 파리실황

베를리오즈 '환상교향곡', 알베르 루셀·생상·앙브루아즈 토마 관현악곡

레너드 번스타인(지휘), 파리 국립오케스트라

 

봉주르, 파리지앵 번스타인!

1976년은 번스타인이 수염을 기르며 EMI와 프랑스를 거점으로 명반들을 내놓을 때이다. 베를리오즈의 '환상 교향곡'과 '이탈리아의 헤롤드', 로스트로포비치와의 슈만 첼로 협주곡 등이 대표적이다. 이 영상물은 번스타인(1918~90)의 미공개 영상으로 샹젤리제의 '환상 교향곡'(1976실황), 루셀·생상·앙브루아즈 토마의 관현악곡(1981실황)이 담겨 있다. '환상 교향곡'을 지휘하는 그의 수염은 굉장히 인상적이다. 루셀, 생상, 토마의 작품을 지휘자는 그의 몸짓으로부터 파리의 자유와 감각이 묻어나온다.

같은 레이블의 번스타인 100주년 기념시리즈 '트리스탄과 이졸데'(1981), 하이든 교향곡 선집(1984/85), '독일 슐레스비치 홀슈타인 음악제의 번스타인'(1988/다큐)과 함께 눈여겨보아야 할 귀한 영상물이다.

 

 

5) 2018 탱글우드 음악제 실황 - '번스타인 탄생 100주년' [한글자막]

안드리스 넬손스, 마이클 틸슨 토마스, 크리스토프 에센바흐, 키스 록하트(지휘), 보스턴 심포니 오케스트라,

미도리(바이올린), 요요마,키안 솔타니(첼로), 나딘 시에라(소프라노), 토마스 햄슨(바리톤) 외

 

전세계의 음악가들이 번스타인을 '부활'시키다

1940년에 보스턴 심포니의 음악감독 쿠세비츠키가 세운 탱글우드 음악제는 오자와 세이지 시절에 그의 스승이었던 번스타인을 초빙하여 축제의 수준을 높여갔다.

이 영상물은 2018년 8월 25일 탱글우드 음악제에서 선보인 번스타인 탄생 100주년 기념 공연으로 번스타인의 ①'캔디드' 서곡(넬손스) ②'페드루스' 세레나데(에센바흐/미도리) ③교향곡 3번 '카디쉬Ⅱ'(록하트/나딘 시에라) ④'미사'(에센바흐/키안 솔타니) ⑤'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모음곡(마이클 토마스) ⑥말러 '어린이의 이상한 뿔'(넬손스/토마스 햄슨) ⑦코플런드 '애팔래치아의 봄'(마이클 토마스) ⑧존 윌리엄스 '하이우드의 유령'(존 윌리엄스/요요 마/제시카 주) ⑨말러 교향곡 2번 '부활' 5악장(축약본, 넬손스)이 수록되어 있다. 보너스 트랙으로 탱글우드의 역사를 담은 'Full Circle'과 유명음악가들이 기억하는 번스타인의 추억 인터뷰가 수록되어 있다. 해설지(35쪽 분량/영o독어)에는 '번스타인과 버크셔'론과 음악해설 등이 수록.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