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C MAJOR

[BD]HANDEL: ARIODANTE [SALZBURG FESTIVAL 2017][한글자막]

아티스트 : 지안루카 카푸아노(지휘), 레 뮈지시앙 뒤 프랭스-모나코, 체칠리아 바르톨리(아리오단테), 카트린 루에크(지네르바), 롤란도 비야손(루르카니오), 크리스토프 뒤모(폴리네소), 산드린 피오(달린다), 크리스토프 로이(연출)
앨범번호 : 802504
바코드 : 814337017675
발매일 : 2021-05-13
장르 : 클래식

2017년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실황
헨델: 오페라 <아리오단테> (한글자막)

체칠리아 바르톨리와 크리스토프 로이가 이룩한 헨델 오페라의 놀라운 성취
스코틀랜드를 배경으로 다섯 남녀의 애증이 펼쳐지는 <아리오단테>(1735)는 헨델 사후에 잊혔다가 20세기 후반 헨델 오페라의 재조명과 함께 부활했고, 지금은 헨델의 가장 뛰어난 오페라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본 영상은 잘츠부르크 부활절 페스티벌의 음악감독을 맡고 있는 슈퍼스타 체칠리아 바르톨리가 직접 기획하고 타이틀 롤까지 부른 2017년 실황이다. 여전히 경이로운 바르톨리를 포함해 모든 출연자들의 호연이 돋보이지만 더욱 놀라운 것은 크리스토프 로이의 연출이다. 이 오페라 플롯의 발단인 16세기 이탈리아 서사시 <미친 오를란도>와 버지니아 울프 소설 <올랜드>의 주인공 이름이 같은 것을 착안하여 기사 아리오단테가 점점 여성화되는 것으로 해석했는데, 기발하면서 설득력 있다는 찬사를 받았다.

[보조자료]

- <아리오단테>는 작자미상의 이탈리아어 리브레토를 기초로 완성되었다. 다만 16세기 이탈리아 작가 루도비코 아리오스토의 <미친 오를란도>의 5부와 6부를 각색한 안토니오 살비의 희곡을 기초로 한 것은 분명하다. 지네브라 공주는 기사 아리오단테와 사랑에 빠져있다. 부친인 스코틀랜드 국왕은 딸의 선택을 허락하고, 아리오단테를 사위와 왕국의 상속자로 받아들이려 한다. 한편 알바니 공작 폴리네소도 지네브라에게 구애해서 왕위를 획득하려 하나 거절당한다. 지네브라의 시녀 달린다는 폴리네소에 푹 빠져서, 그녀를 간절히 사랑하는 아리오단테의 동생 루카니오의 마음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음흉한 폴리네소는 왕좌를 차지하고자 음모를 꾸민다. 달린다를 이용해 지네브라를 자신을 유혹하는 부정한 여인인 양 조작한 것이다. 여기에 속아버린 아리오단테는 물에 뛰어들어 자살한 것으로 알려졌다가 뒤늦게 살아 돌아오는데...

- 체칠리아 바르톨리(1966-)는 1980년대 데뷔 초반부터 격이 다른 역대 최고의 메조소프라노라는 찬사를 받았다. 오랫동안 취리히 오페라를 중심으로 활동하다가 2012년에는 잘츠부르크 부활제 페스티벌의 음악감독을 맡아 크게 성장시키는데 기여했는데, 가장 중요한 비결은 화제가 될법한 오페라를 선택하고, 자신이 직접 주역을 맡아 클래식 팬들의 관심을 끌어 모은 것에 있다. 2017년 페스티벌의 <아리오단테>도 당연히 큰 화제를 모았다.

- 크리스토퍼 로이(1962-)는 작은 단서에서 찾아내 극을 관통하는 모티브로 삼고, 수준 높은 무대극으로 발전시키는데 일가견을 지닌 독일 연출가다. 바로크부터 현대오페라까지,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오페라를 가리지 않는 방대한 영역에서 여러 차례 인상적인 결과를 도출해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