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NAXOS

[BD]ZEMLINSKY: DER ZWERG [한글자막]

아티스트 : 도널드 루니클레스(지휘), 도이치 오퍼 오케스트라‧합창단, 엘레나 찰라고바(돈나 클라라), 다비드 부트 필리프(난쟁이‧테너)/믹 모리스 뫼흐네르트(난쟁이‧배우), 메일리 마기(기타), 박소영(처녀), 토비아스 크라우처(연출)
앨범번호 : NBD0108V
바코드 : 7300990108636
발매일 : 2020-04-24
장르 : 클래식

2019 베를린 국립오페라극장 실황 -
쳄린스키 ‘난쟁이’ [한글자막]

알마 말러의 옛 애인, 쳄린스키의 상처
2018년 코른골트의 ‘헬리아네의 기적’에 이어 베를린 국립오페라극장이 자신 있게 내놓고 있는 현대오페라 시리즈의 하나인 쳄린스키 ‘난쟁이’ 실황(2019.3)이다. 공주 돈나 클라라가 노래를 잘 하는 난쟁이를 선물 받는다는 기괴한 설정으로 시작해, 난쟁이는 공주가 자신을 좋아한다는 착각에 빠지지만, 자신의 육체적 상황을 나중에 깨달으며 상심하게 된다는 내용이다. 말러의 부인 알마 말러의 옛 애인이었던 쳄린스키는 알마에게 받았던 상처를 난쟁이에 투영했다는 음악학적 설이 있어 더욱 흥미롭다. 난쟁이 역할을 연극배우와 테너가 나눠서 사실감을 높였다. 첫 시작은 쇤베르크의 관현악 ‘영화의 한 장면을 위한 반주음악’op.34으로 쳄린스키와 쇤베르크의 음악사적 연관성을 보여주는 흥미로운 편성이다. 

[보조자료] 

독일은 세계 대전 당시 피해를 입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작곡가의 작품을 손질하고 선보이며 과거사를 반성하고 있다. 그중 베를린 국립오페라극장은 나치로 인해 사장된 유대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발굴하고 소개하고 있다. 2018년 코른골트의 오페라 ‘헬리아네의 기적’, 2019년 쳄린스키 ‘난쟁이’가 그 대표작. 본 영상물은 3월 극장 실황을 담고 있다. 

한국,독일,프랑스,일본,영어 자막을 갖췄고, 해설지(19쪽/영,독어)에 트랙, 연출가가 직접 쓴 시놉시스, 연출가 인터뷰 등이 수록되어 우리에게 다소 낯선 현대오페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뉴욕 메트에서 데뷔, LA오페라 등에서 활약하고 베를린에서 활동 중인 박소영(소프라노)도 비중 있는 역할로 출연한다. 

‘난쟁이’는 1922년 쾰른 오페라극장에서 초연되었다. 스페인 공주 돈나 클라라(엘레나 찰라고바)는 생일선물로 난쟁이(다비드 부트 필리프/믹 모리스 뫼흐네르트)를 선물로 받는다. 자신의 몸이 기형인지 인식하지 못하는 난쟁이는 노래를 잘한다. 공주의 선의로 어느 날 난쟁이는 공주가 자기를 사랑한다고 믿게 되고, 하녀 기타(메일리 마기)는 난쟁이에게 자신의 몸 상태를 알려주어 자아를 깨닫게 하려하지만 뜻대로 잘 되지 않는다. 난쟁이는 그때까지 자신의 몸을 실제로 본 적이 없다. 그러던 어느 날 공주가 파티를 열 때 거울을 통해 자신의 참모습을 본다. 난쟁이가 상심으로 죽어가고, 공주는 또다시 다른 오락거리를 찾는다. 

쳄린스키는 훗날 말러의 부인이 된 알마 말러의 옛 애인이었다. 알마는 쳄린스키에 대해 ‘작은 키에 턱이 없으며 이빨도 없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 말 때문에 쳄린스키는 정신적으로 고통을 받았다. 작곡가의 이러한 심적 고통이 담긴 오페라 ‘난쟁이’는 동화의 이름을 빌린 쳄린스키의 자서전인 셈이다. 

극중 테너가 난쟁이 역할이다. 하지만 극중 캐릭터에 부합하는 덩치와 조건을 갖춘 성악가가 없어 연출가들은 테너(다비드 부트 필리프)가 부르는 노래에 맞춰 연기할 작은 배우(믹 모리스 뫼흐네르트)를 섭외해 난쟁이 연기를 맡기곤 한다. 토비아스 크라처도 이와 같은 선택으로, 실제 난쟁이를 등장시켜 사실감을 높였다. 그리고 노래하는 난쟁이를 위해 오케스트라 피트 외에 무대 위에 또 하나의 오케스트라를 출연시킨다. 

첫 시작은 쇤베르크의 관현악 ‘영화의 한 장면을 위한 반주음악’ op.34로 문을 열어 쇤베르크와 쳄린스키의 계보학을 보여준다. 다만 쳄린스키의 오페라가 20세기 여타의 작품과 다른 점이 있다면 성악 선율은 이탈리아나 독일의 가곡처럼 선율선이 살아 있는 한편, 오케스트라의 기법은 쇤베르크로부터 이어지는 12음 기법에 닿아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