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NAXOS

[BD]PURCELL: KING ARTHUR [한글자막]

아티스트 : 르네 야콥스(지휘), 알테 무지크 베를린·베를린 슈타츠오퍼 합창단, 아네트 프리쉐(소프라노), 베노 슈타트너(카운터테너), 마르크 미호퍼(테너), 미셸 로트쉐프트(아더 왕), 메이케 드로스테(에멜린), 스벤-에릭 베츨토프·줄리안 크로우처(연출)
앨범번호 : NBD0109V
바코드 : 730099010962
발매일 : 2020-03-31
장르 : 클래식

2017 베를린 슈타츠오퍼 실러 극장 -
퍼셀 ‘아더 왕’ [한글자막]

셰익스피어 연극과 퍼셀 음악의 위대한 조화
‘아더 왕’은 영국 헨리 퍼셀(1659~1695)의 1691년 작품이다. 아더 왕이 납치당한 약혼자 에멜린 공주를 구출하기 위해 브리튼 병사들과 색슨과 전투를 벌여 승리한다는 내용이다. 2017년 1월 베를린 슈타츠오퍼 실황. 전문 배우들이 연기를, 성악가들이 노래를 맡았다. 음악과 음악 사이에는 연극 대사로 처리된다. 대사는 원래 영문이지만 독일어로 사용해 베를린 관객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야콥스(지휘) 특유의 섬세한 시대 악기 사용, 왕의 위엄을 보여주는 금관 악기들의 경쾌한 음향 연출 등 전체적으로 당당한 느낌이 인상적이다. 연출가는 어린이들의 병정놀이에서 착안해 여러 미장센에 동심 어린 장면을 녹여 넣었다. 해설지(31쪽/영,독)에 트랙, 작품 해설, 르네 야콥스 인터뷰, 시놉시스가 수록. 

[보조자료]

영국의 헨리 퍼셀(1659~1695)은 짧은 생애 동안 400곡이 넘는 다수의 교회 음악과 기악곡을 남겼다. 이 밖에도 ‘디도와 아이네아스’(1689)를 비롯한 ‘아더 왕’ ‘요정의 여왕’ ‘인도의 여왕’ 등의 오페라를 씀으로써 영국 바로크음악의 발전에 많이 공헌했다. 

시인 드라이덴이 대본을 쓰고 퍼셀이 작곡한 ‘아더왕’은 1691년 초연됐다. 일반적으로 아더 왕이라 하면 카멜롯과 마법사 멀린, 귀네비어 왕비와 랜슬롯, 원탁의 기사와 성배 등을 연상한다. 그래서 오페라 ‘아서 왕’도 그런 내용 중의 하나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아더 왕이 납치당한 약혼자인 에멜린 공주를 구출하기 위해 브리튼 병사들을 이끌고 색슨과 전투를 벌여 승리한다는 내용이다.

퍼셀은 영국의 위대한 극작가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오페라로 만든 것으로 유명하다. ‘아더 왕’은 오페라 장르에서 드라마틱 오페라로 분류된다. 하지만 퍼셀은 이 오페라가 연극과 혼합되는 것을 꺼려해 세미 오페라(semi-opera)라고 불렀다. 그만큼 작품에 내재된 연극성이 강하다. 

이 영상물은 2017년 1월 베를린 슈타츠오퍼 실황이다. 원래 영문으로 태어났지만 베를린에서 공연된만큼 중간 대사는 독일어로 진행된다. 성악가들이 노래를 부르고, 배우들이 주어진 역할을 맡아 진행되는 구성이다. 따라서 모차르트 ‘마술피리’과 같은 징슈필이지만 성악가들이 노래하고, 전문 연극배우들이 대사를 처리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바로크의 거장 르네 야콥스가 지휘하고, 알테 무지크 베를린이 연주를 맡았다. 야콥스 특유의 섬세한 시대 악기 사용, 왕의 위엄을 보여주는 금관 악기들의 경쾌한 음향 연출 등 전체적으로 당당한 느낌이 인상적인 연주다. ‘퍼셀 음악’과 ‘셰익스피어 연극’의 즐거운 랑데부를 원한다면 충분한 만족을 느낄 수 있는 프로덕션(영상)이다. 

오페라지만 음악적인 면보다 연극적 흐름과 진행이 흥미를 자극한다. 연출가 메이케 드로스트도 셰익스피어 원작과 서사성을 충분히 살렸으며, 어린이들의 병정놀이에서 착안해 여러 미장센에 동심 어린 장면을 녹여 넣었다. 해설지(31쪽/영,독)에 트랙, 작품 해설, 르네 야콥스 인터뷰, 시놉시스가 수록.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