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DEL: THEODORA - JOYCE DIDONATO, THE ROYAL OPERA [한글자막]

아티스트 : 해리 비켓(지휘), 로열 오페라 오케스트라 & 합창단, 줄리아 불록(테오도라), 조이스 디도나토(이레네), 야쿱 유제프 오를린스키(디디무스), 에드 라이언(셉티무스), 귤라 오렌트(발렌스), 케이티 미첼(연출)
앨범번호 : OA1368
바코드 : 809478013686
발매일 : 2023-04-18
장르 : 클래식

 

2022년 로열 오페라 실황

헨델, 극적 오라토리오 <테오도라> (한글자막)

 

순교의 의미를 제대로 담아낸 헨델의 극적 오라토리오, 케이트 미첼의 비범한 해석!

헨델의 마지막 오라토리오 <테오도라>(1750)는 그의 성서 오라토리오 중 유일하게 드라마틱한 작품이어서 오페라처럼 공연된다. 4세기 안티오크의 여인 테오도라가 총독의 명령을 거역해 매음굴에 보내지지만 로마 출신의 연인 디디우스와 함께 순교를 맞는다는 내용이다. ‘해피엔딩’이 아닌 탓에 오랫동안 잊혔지만 지금은 헨델 최고의 걸작 중 하나로 손꼽힌다. 영국에서 자주 화제를 뿌리는 여성연출가 케이티 미첼은 배경을 현대로 바꾸고 반나체의 폴 댄서를 동원해 에로틱한 효과까지 불사하지만 상세한 연기를 구현해 놀라운 감동을 이끌어낸다. 떠오르는 아프로-아메리칸 소프라노 줄리아 불록의 열연, 조역으로도 최선을 다한 조이스 디도나토, 배우보다 잘 생긴 폴란드 카운터테너 야쿠프 유제프 오를린스키가 공연의 품격을 더한다.

 

[보조자료]

- <테오도라>의 줄거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안티오크 총독 발렌스는 로마 황제의 생일을 기념해 시민들에게 로마 여신들에 대한 공양을 요구하고 어길 경우 고문과 사형에 처하라고 명령한다. 귀족 출신으로 기독교를 믿는 테오도라는 친구 이레네와 함께 예배를 보다가 체포되고, 원하는 순교 대신 비너스 신전의 여인(창녀)으로 지내라는 처분을 받는다. 그 연인인 로마 관리 디디무스는 상관 셉티무스에게 기독교로 개종한 사실을 고백해 테오도라를 만나도록 허락을 받는다. 그는 자기 옷을 입혀 테오도라를 탈출시키고 대신 붙잡힌다. 기독교도 친구들 곁으로 돌아온 테오도라는 디디무스가 죽는다는 죄책감에 스스로 총독 앞으로 나아가고, 두 남녀는 서로 자신이 죽겠으니 상대방은 살려달라고 간청하지만 함께 죽음을 맞는다.

- 케이티 미첼(1964-)은 연극연출가로 출발해 1996년부터 오페라 연출가를 겸했다. 여성 연출가 중 가장 논쟁적인 존재로, '고전적인 텍스트를 찢고 자신의 의심스러운 목적에 맞게 왜곡하는 파괴자'라는 비난과 '오늘날 영국 연극과 오페라 극장에서 가장 창조적인 감독‘이라는 찬사가 교차한다. 캐릭터 분석에 정신과의사를 동원할 정도로 깊은 해석과 의미심장한 연기지도로 정평이 있고 <테오도라>는 충분히 성공적이다.

- 줄리아 불록(1987-)은 세인트루이스 출신의 소프라노다. 미국의 흑인 디바 계보를 잇는 명가수로 기대되고 있으며 자선재단과 자선콘서트를 조직하는 사회활동가적인 면모로도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야쿱 유제프 오를린스키(1990-)는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태어난 카운터테너로, 여러 오페라상을 수상한 빼어난 실력은 물론 잘 생긴 외모와 조각처럼 깨끗한 몸매로도 화제를 뿌리는 성악계의 새로운 스타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