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ARLATTI: GRISELDA (세리아)(2DVD)[한글자막]

아티스트 : 조르제 페트루(지휘), 라 리라 디 오르페오, 라파엘레 페(괄티에로), 카르멜라 레미죠(그리젤다), 프란체스카 아스키오티(오토네), 마리암 바티스텔리(코스탄차), 미리암 아바노로(로베르토), 로제타 쿠키(연출)
앨범번호 : 37935
바코드 : 8007144379353
발매일 : 2022-07-27
장르 : 클래식

 

2021년 발레 디트리아 페스티벌 실황

A. 스카를라티, 오페라 <그리젤다> (한글자막)

 

이탈리아 바로크 오페라의 대표 작곡가 알레산드로 스카를라티의 마지막 오페라

알레산드로 스카를라티는 바흐, 헨델과 동갑내기인 건반음악의 거장 도메니코 스카를라티의 아버지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그 자신이 바로크 이탈리아 오페라 세리아의 전형을 완성한 나폴리 악파의 대표 작곡가였다. 그럼에도 오늘날에는 헨델, 비발디의 오페라에 눌려 영상물도 거의 없었는데, <그리젤다>(1721)는 그의 오페라 65편 중 전체 악보가 남아있는 마지막 작품이다. 보카치오의 <데카메론> 중 열째 날의 열 번째, 즉 마지막 일화에서 취재한 내용을 담았다. 작은 페스티벌 실황이지만 이 작품의 에디션을 직접 담당한 음악학자 겸 카운터테너 라파엘레 페, 바로크는 물론 벨칸토 오페라의 스타 소프라노 카르멜라 레미죠, 아름다운 흑인 디바로 떠오른 마리암 바티스텔리 등 뛰어난 가수들이 무대를 빛낸다.

 

[보조자료]

- 나폴리 악파와 스카를라티가 확립한 오페라 세리아의 공식은 영웅적 남성 주인공을 카스트라토가 부를 것, 엇갈린 사각 구도의 남녀관계를 만들되 마지막 순간에 바람직한 질서로 환원될 것, 6명 전후의 독창자가 교대로 레치타티보와 아리아를 부르며 경쟁할 것, 이런 아리아는 다카포(A-B-A’)의 구조를 가질 것, 극의 상황과 등장인물의 감정을 드러내는 전형적인 양식으로 선율과 리듬을 구성할 것 등등이다. 물론 <그리젤다>도 이런 공식에 충실하다.

- <데카메론> 속의 원작과 크게 다르지 않은 줄거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막이 열리기 전 시칠리아의 영주 괄티에로는 오래 전 양치기 소녀 그리젤다에게 반해 결혼했는데, 신하들이 비천한 출신의 왕비를 싫어하자 갓 태어난 공주를 죽인 척 하고 다른 나라 왕족 코라도에게 몰래 맡겨 키우게 한다. 막이 열리면 15년이 지났는데도 왕비에 대한 적대감은 사라지지 않아 반란이 일어날 조짐까지 보인다. 이에 괄티에로는 그리젤다를 폐위하고 새 왕비를 맞기로 한다. 새 왕비로 지명된 코스탄차는 사실 외국에서 성장한 괄티에로와 그리젤다의 딸인데, 그 사실은 괄티에로만 알고 있다. 궁전에서 쫓겨나 옛 시골집으로 돌아간 그리젤다에게 신하인 오토네가 집요하게 사랑을 고백한다. 사냥을 나왔던 괄티에로는 오토네의 구애를 거부하는 그리젤다를 납치해 다시 궁전으로 데려가면서 새 왕비의 노예로 만들 생각이라고 한다. 결혼식이 임박하자 괄티에로는 오토네에게 자신이 새 아내를 맞으면 그리젤다를 주겠다고 하는데, 그리젤다가 그럴 바에야 죽겠다고 저항하자 그 사랑에 감명 받아 다시 왕비로 맞아들인다. 그리고 코스탄차의 정체를 밝히며 그녀가 사랑하는 코라도의 동생과 맺어지게 한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