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GNER: DIE WALKURE - ROYAL OPERA HOUSE [한글자막]

아티스트 : 안토니오 파파노(지휘), 로열오페라하우스 오케스트라·합창단, 니나 슈템메(브륀휠데), 존 루트그렌(보탄), 스투아르트 스켈톤(지그문트), 에밀리 마기(지클린데), 케이스 워너(연출) 
앨범번호 : OA1308
바코드 : 809478013082
발매일 : 2020-03-03
장르 : 클래식

2018 로열 오페라 -
바그너 ‘발퀴레’ [한글자막]

바그너의 여인, 니나 슈템메
브리기트 닐손 이후 최고의 바그너 소프라노’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니나 슈템메(브린휠데)가 활약하는 무대를 통해 작품과 성악가의 진가를 다시 느끼게 된다(2018년 10월 실황). 게르기예프(마린스키)의 ‘발퀴레’(Mariinsky MAR0527)에서 브륀힐데 역, 벨로흘라베크(런던 필)의 ‘트리스탄과 이졸데’(Opus Arte OABD7039D)의 이졸데 역, 2003~13년 바그너 공연 실황(Orfeo C937171B)의 마니아들이라면 이 영상물은 반드시 소장할 것. 해설지(23쪽/영문)와 보너스 필름에 ①‘로열 오페라는 왜 발퀴레를 사랑하는가?’(5분), ②로열 오페라 오케스트라와 다른 연주와의 차이점과 ③발퀴레에 담긴 음악적 비밀(4분)이 수록되어 작품 감상의 재미를 돕는다. 

[보조자료] 

‘브리기트 닐손 이후 최고의 바그너 소프라노’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니나 슈템메(브린휠데)가 출연한 2018년 10월 로열 오페라 실황이다. 2019년 국내 메이저영화관에서도 개봉하여 화제를 낳은 바 있는 이 영상물은 2020년 3월 전세계로 동시 발매되었다. 

‘발퀴레’는 바그너의 4부작 ‘니벨룽의 반지’ 중 두 번째 작품으로 근친상간의 연인인 지그문트와 지클린데를 위한 장려한 음악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어릴적 헤어졌던 쌍둥이 남매 지그문트와 지클린데는 우연히 다시 만나 연인이 된다. 지그문크와 지클린데는 신들의 왕 보탄의 자식들. 이 사실을 알게 된 보탄의 아내 프리카는 분노한다. 

보탄은 아내를 위해 발퀴레라 불리는 아홉 명의 딸들에게 지그문트를 죽일 것을 지시한다. 하지만 보탄이 가장 사랑하는 딸 브륀힐데는 이에 불복한다. 그러나 결국 지그문트는 죽음에 이른다. 보탄은 끝내 브륀힐데를 찾아내서 그녀의 능력을 박탈하고 영원한 불길 속에 가둔다. 로열 오페라 하우스 감독 키스 워너가 연출한 이번 프로덕션은 자아발견부터 체념으로 이르는 보탄의 심리적 여정이 잘 표현돼 있다.

작품 속의 주역들 중 가장 눈에 띄는 존재는 니나 슈템메이다. 따뜻하면서도 견고한 스핀토 소프라노 소리를 지니고 있어 릴릭 소프라노의 영역에 속하면서도 때로는 드라마틱 소프라노의 영역도 넘나드는 가수로 명성이 높다. 

뿐만 아니라 그녀의 디스코그라피를 확인하면 그간 바그너 전문 가수로써 쌓아온 경력이 이번 프로덕션에 녹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게르기예프(마린스키)의 ‘발퀴레’(Mariinsky MAR0527)에서 브륀힐데 역, 벨로흘라베크(런던 필)의 ‘트리스탄과 이졸데’(Opus Arte OABD7039D)의 이졸데 역에서 쌓아온 내공이 느껴진다. 2003년부터 2013년까지 바그너 공연 실황(Orfeo C937171B)의 마니아에게도 적극 추천한다. 

해설지(23쪽/영문)와 보너스 필름에는 ①‘로열 오페라는 왜 발퀴레를 사랑하는가?’(5분), ②로열 오페라 오케스트라와 다른 연주와의 차이점과 ③발퀴레에 담긴 음악적 비밀(4분)이 수록되어 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