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OPUS ARTE

[BD]MOZART: LE NOZZE DI FIGARO - ANTONIO PAPPANO [한글자막]

아티스트 : 안토니오 파파노(지휘), 로열 오페라하우스 오케스트라 & 합창단, 리카르도 파시(피가로), 줄리아 세멘자토(수잔나), 헤르만 알칸타라(알마비바 공작), 페데리카 롬바르디(백작부인), 한나 힙(케루비노), 데이빗 맥비커(연출)
앨범번호 : OABD7304
바코드 : 809478073048
발매일 : 2023-07-25
장르 : 클래식

 

2022년 로열 오페라 실황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한글자막)

 

21세기의 고전이 된 데이빗 맥비커 연출의 <피가로의 결혼>! 그 두 번째 영상

여러 전문가들이 <피가로의 결혼>의 대표 영상으로 꼽는 것이 2006년 로열 오페라 실황이다. 모든 역에 최적의 가수들이 모였을 뿐 아니라 스타군단을 완벽하게 조화시킨 데이빗 맥비커의 연출이야 말로 화룡점정이었다. 실내로 들어오는 조명을 묘사한 무대는 이탈리아의 전설적 연출가 조르죠 스트렐러의 영향을 받은 듯 싶지만 부드러운 무대전환, 극의 전개와 캐릭터 내면을 묘사하는 솜씨에 찬탄을 금할 수 없다. 2009년 예술의전당에서도 공연되어 큰 화제가 되었던 이 프로덕션의 2022년 로열 오페라 실황이다. 비교적 젊은 가수들을 캐스팅해 2006년 실황과는 상당히 다른 느낌이다. 2002년부터 로열 오페라의 전성기를 주도한 안토니오 파파노가 이번에도 지휘를 맡았다. 그는 2024년 로열 오페라를 떠나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러를 맡는다.

 

[보조자료]

- <피가로의 결혼>(1786)은 프랑스 작가 피에르 보마르셰의 일명 '피가로 삼부작'의 두 번째 이야기를 원작으로 한다. 베네치아 출신의 대본작가 로렌초 다 폰테와 협력한 '모차르트 3대 오페라 부파'의 첫 작품이기도 하다. <피가로의 결혼>은 장르상으로는 이탈리아어 희가극인 '오페라 부파'지만 전형적인 부파의 틀을 극복했다. 일반적 희극 캐릭터가 아닌 백작과 백작부인 커플이 피가로와 수잔나 커플 못지않게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이 귀족 부부의 노래에는 희가극을 넘어선 품위가 묻어나온다. 네 주역급 배역 중 어느 쪽에 중심을 두는가에 따라 작품의 분위기가 사뭇 달라질 수 있다.

- 데이빗 맥비커는 21세기 영국 극장계가 가장 자랑스럽게 내세우는 오페라 연출가다. 특히 로열 오페라에서 많은 업적을 이루었는데, 드라마의 배경 설정, 무대 세트, 가수들의 연기에 이르기까지 늘 설득력 있고, 시각적 아름다움이 뛰어나며, 섬세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피가로의 결혼> 외에 <줄리오 체자레>, <후궁탈출>, <마술피리>, <트로이 사람들>, <리골레토>, <파우스트>, <안드레아 세니에>, <아드리아나 르쿠브뢰르>, <살로메> 등이 로열 오페라 영상으로 발매되었고, 잉글리쉬 내셔널 오페라, 글라인드본 페스티벌,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의 실황도 여러 종 나와 있다. 한마디로 믿고 보는 오페라 연출가다.

- 안토니오 파파노(1959-)는 이탈리아계 영국 지휘자로 2002년부터 로열 오페라 음악감독을 맡아 넓은 레퍼토리와 안정된 프로덕션, 새로운 성악가 등용 등 대단한 업적을 이루었다. 심포니 음악에 대한 재능도 탁월해 2024년부터 다음 행선지로 영국 최고의 오케스트라인 런던 심포니의 수석지휘자를 택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