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BSO

[BD]STRAVINSKY,TCHAIKOVSKY: MAVRA/IOLANTA - BAYERISCHE STAATSOPER

아티스트 : 알레프티나 이오페(지휘), 바이에른 슈타츠오퍼 오케스트라 & 합창단, 미리암 메삭(이올란타), 롱롱(보몬 백작), 마르쿠스 수이호넨(르네 왕), 오굴칸 일마르(알메릭), 안나 엘-카솀(파라샤), 프레디 데 토마소(바실리), 악셀 라니쉬(연출)
앨범번호 : BSOREC2003
바코드 : 4028098000104
발매일 : 2022-10-13
장르 : 클래식

 

2019 바이에른 슈타츠오퍼 실황

차이콥스키 <이올란타> & 스트라빈스키 <마브라> (한글자막)

 

러시아 오페라의 아기자기한 두 편을 하나의 이야기로 묶은 비범한 프로덕션

차이콥스키의 마지막 오페라 <이올란타>(1892)는 90분쯤 소요되는 단막극으로 발레 <호두까기 인형>과 같은 날 저녁에 초연되었다. 오랫동안 잊혔다가 눈먼 이올란타 공주가 사랑의 힘으로 눈을 뜬다는 동화적 이야기를 워낙 아름다운 음악에 담아냈다는 재평가에 힘입어 최근에는 공연이 늘어나는 추세다.

다른 작품과 커플링되는 것은 초연 때부터의 운명이다. 그러나 바이에른 슈타츠오퍼는 전혀 다른 방법을 시도했다. 더 짧고(25분) 편성도 간소한 스트라빈스키의 신고전주의 오페라 <마브라>(1922)를 이올란타가 놀이하는 극중 인형극으로 삽입한 것이다. 그것으로 끝이 아니다. <이올란타>는 대본과 전혀 다른 반전으로 마무리되고, <마브라>의 주인공들과 주종관계가 뒤집힌다. 악셀 라니쉬의 창의적인 연출이다.

 

[보조자료]

- <이올란타>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맹인 공주 이올란타의 부친인 프로방스의 르네 왕은 산속 궁전에 시녀들을 붙여 공주를 따로 키운다. 딸을 지켜주고 싶은 마음에 스스로 맹인이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환경을 만든 것이다. 어렸을 때 이올란타가 맹인인 것도 모르고 약혼한 로베르 공작은 성장하면서 다른 여인을 사랑하는데, 친구 보데몽 백작과 우연히 이 궁전을 지나치다가 보데몽이 잠든 이올란타를 보고 사랑에 빠지게 된다. 이올란타는 보데몽과 대화를 나누면서 자신이 맹인이라는 사실을 처음 인지한다. 이런 상황에 접한 르네 왕은 아랍 출신의 명의에게 이올란타의 눈 수술을 맡기면서, 공주가 눈을 뜨지 못하면 보데몽을 사형에 처할 것이라고 거짓 위협한다. 보데몽을 살리려면 눈을 떠야한다는 이올란타의 간절함에 힘입어 수술은 성공하고, 보데몽 백작과 맺어진다.

- <마브라>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파르샤는 옆집의 젊은 경기병 바실리와 남몰래 사랑하고 있다. 하나뿐인 딸을 좋은 혼처에 시집보내려는 모친은 얼마 전 죽은 요리사를 대체할 새 요리사를 구하려 하지만 여의치 않다. 이에 파르샤가 누군가를 새 요리사라며 데려오는데, 사실은 여장한 바실리다. 바실리는 혼자 남게 되자 면도를 시작하는데... 그의 여장 행각은 과연 들통 나지 않을 것인가?

- 악셀 라니쉬은 독일 연극과 영화계에서 활약하는 재기 넘치는 연출가, 작가, 배우다. 오페라 연출은 2013년부터 시작했지만 영상물 발매는 <마브라/이올란타>가 처음이다. 알레프티나 이오페는 러시아를 대표하는 여성지휘자다. 모스크바 국립 오페라를 성공적으로 이끌면서 2021년에는 상트페체르부르크의 미하일로프스키 극장 음악감독으로 부임했고, 서유럽과 미국 활동에도 이름을 알리고 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