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DYNAMIC

[BD]VERDI: RIGOLETTO - RICCARDO FRIZZA [한글자막]

아티스트 : 리카르도 프리차(지휘), 마지오 무지칼레 피오렌티노 오케스트라 & 합창단, 하비에르 카마레나(공작), 루카 살시 (리골레토), 엔켈레다 카마니(질다), 알레시오 카치아마니(스파라푸칠레), 다비데 리베르모레(연출)
앨범번호 : 57921
바코드 : 8007144579210
발매일 : 2021-12-21
장르 : 클래식

2021년 마지오 무지칼레 피오렌티노 실황
베르디, 오페라 <리골레토> (한글자막)

지금 이 시대의 명가수들이 최고 수준으로 빚어내는 베르디의 감동 오페라
베르디의 걸작 <리골레토>의 타이틀 롤은 바리톤이다. 딸 질다를 애절하게 사랑했지만 충분히 소통하지 못한 아버지의 비극을 그리고 있기 때문이다. 질다가 사랑하는 바람둥이 공작 역이 테너인데, 캐릭터의 내면은 잘 그려져 있지 않지만 멋진 노래를 여러 곡 불러야 한다는 점에서 리골레토, 질다와 대등한 주역이다. 2021년 피렌체의 마지오 무지칼레 피오렌티노 실황은 공작 역의 테너 하비에르 카마레나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슈퍼스타 후안 디에고 플로레스의 가장 강력한 맞수로 꼽히는 카마레나는 완벽한 미성과 아찔한 고음으로 파바로티에 필적하는 대단한 절창을 들려준다. 게다가 질다를 부른 알바니아의 젊은 소프라노 엔켈레다 카마니는 보석처럼 빛나는 놀라운 신예의 발견이다.

[보조자료]

- <리골레토>는 베르디에 있어서 초기에서 중기로 넘어가는 시기인 1850년 초반의 황금기에 <일 트로바토레>, <리골레토>와 더불어 삼대 인기작으로 꼽힌다. 16세기 프랑스 궁전을 배경으로 한 빅토르 위고의 희곡 <환락의 왕>이 원작이지만 검열 문제로 이탈리아 만토바의 공작 궁전으로 바꾸었다. 바리톤이 타이틀 롤이라는 점에서 <포스카리 가문의 두 남자>, <시몬 보카네그라> 등과 함께 ‘아버지의 슬픔’을 다룬 베르디의 대표작으로 꼽히기도 한다. 초연되자마자 굉장한 성공을 거두었는데 리골레토, 질다, 만토바의 공작에 골고루 매력적인 아리아와 이중창, 사중창이 안배되어 있다.

- 이 공연의 초점은 멕시코 출신의 테너 하비에르 카마레나(1976-)에게 맞추어져 있다. 리골레토가 주역임에도 블루레이 표지의 출연자 이름의 맨 상단에 카마레나가 표기되어 있다는 걸 봐도 그렇다. 그 정도로 카마레나는 벨칸토 오페라의 세계 최정상급 테너로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오페라 공연 중 관객의 앙코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전통을 지닌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에서 카마레나는 2014년과 2016년에 두 번이나 열화 같은 관객의 요구를 견디지 못해 같은 아리아를 다시 불러야 했다는 진기한 기록을 갖고 있고 있기도 하다.

- 질다 역의 엔켈레다 카마니(1991-)는 알바니아 출신이다. 2015년에 자국의 음악원을 졸업하고 이탈리아로 옮겼으며 주요 무대에서의 주역급은 2018년부터 따내기 시작한 신예다. 하지만 본 공연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리릭 소프라노로서의 탁월한 미성과 테크닉, 날렵한 자태로 관객을 사로잡는다. 지금부터의 본격적인 활동이 기대되는 유망주라고 할 수 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