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OPUS ARTE

[BD]MOZART: IDOMENEO - ROBERT CARSEN [한글자막]

아티스트 : 이보르 볼턴(지휘), 테아트로 레알 오케스트라·합창단, 에릭 커틀러(이도메네오), 다비드 포르틸로(이다만테), 아네트 프리치슈(일리아), 엘레노라 부라토(엘렉트라), 로버트 카센(연출) 
앨범번호 : OABD7276
바코드 : 809478072768
발매일 : 2020-04-17
장르 : 클래식

2019 테아트로 레알 실황 -
모차르트 ‘이도메네오’ [한글자막]

숨은 모차르트 스페셜리스트 총출동

2019년 테아트로 레알 실황으로, 오페라 지휘에서 명성 있는 이보르 볼턴이 지휘를 맡았다. 목숨만 살려준다면 뭐든 하겠다던 크레타의 왕 이도메네오가 현대식 군복을 입고 출연하는 현대식 연출이다. 하지만 아들 이다만테의 목숨을 위해 약속을 못 지키자 분노한 포세이돈의 화는 무대영상 속 폭풍우로 표현된다. 신화와 현대식 연출 사이로 최고의 캐스팅이 빛을 발한다. 현재 모차르트 전문 테너로 각광받는 커틀러(이도메네오)와 포르틸로(이다만테), 엘렉트라의 존재감을 부각시키는 부라토의 열연이 본 프로덕션의 묘미를 ‘캐스팅’으로 기억하게 한다. 

[보조자료] 

2019년 마드리드에 위치한 테아트로 레알 실황으로, 오페라 지휘에서 명성 있는 이보르 볼턴이 지휘를 맡았다. 

트로이 전쟁에서 돌아오던 크레타 왕 이도메네오는 도중에 폭풍우를 만난다. 그는 목숨만 건질 수 있다면 도착 후 제일 먼저 눈에 띄는 생명체를 바치겠노라고 해신 포세이돈에게 맹세한다. 그러나 그의 눈에 제일 먼저 들어온 것은 아들 이다만테였고, 이도메네오는 약속을 이행하지 못한다. 포세이돈은 화가 나 폭풍우를 일으키고, 크레타를 폐허로 만들기 위해 괴물을 보낸다. 이다만테는 포세이돈이 보낸 괴물을 처치했지만 아버지의 맹세대로 자신을 제물로 바친다. 이때 일리아는 트로이인인 자신을 대신 죽이라고 이도메네오를 말리고, 이에 탄복한 포세이돈의 분노가 풀어진다. 이다만테가 아버지의 뒤를 위어 왕위에 오르고 일리아는 이다만테와 결혼한다. 

연출가 로버트 카센은 신화적 이야기를 오늘의 이야기로 바꾸는 현대적 연출 노선을 택한다. 현대식 군복을 입은 이도메네오. 포세이돈의 폭풍우는 무대 위의 영상으로 그려진다. 

이 프로덕션의 강점은 언론이 인정한 최고의 캐스팅이다. 유럽 주요 극장에서 모차르트 전문 테너로 각광 받는 에릭 커틀러(이도 메네오)를 비롯해 다비드 포르틸로(이다만테), 아네트 프리치슈(일리아), 엘레노라 부라토(엘렉트라) 등이 함께 한다. 

1780년 작곡 당시 이다만테는 카스트라토의 영역이었다. 모차르트는 6년 뒤인 1786년에 테너를 위해 이 역할을 다시 쓴다. 포르틸로는 섬세한 감정으로 모든 장면을 소화해내며 커틀러와 함께 중요한 기둥 역할을 한다. 이도메네오의 고뇌를 그린 작품이지만, 여조연의 엘렉트라의 존재감은 부라토로 인해 빛을 발한다. 그녀가 부르는 ‘나는 진심으로 느끼네(1막)’, ‘억지로 얻은 사랑일지라도(2막)’는 이 공연의 명장면이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