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DYNAMIC

[BD]VERDI: LE TROUVERE - TEATRO REGIO PARMA [한글자막]

아티스트 : 로베르토 아바도(지휘), 오케스트라 코로 델 테아트로 코뮤날레 디 볼로냐, 주세페 주팔리(만리코), 프란코 바살로(루나 백작), 로베르타 만테그나(레오노라), 니노 슈글라드체(아수세나), 로버트 윌슨(연출) 
앨범번호 : 57835
바코드 : 8007144578350
발매일 : 2019-08-30
장르 : 클래식

2018 파르네세 실황-
베르디 ‘르 트루베르(일 트로바토레)’ [한글자막]

연출가는 무대를 비우고, 베르디는 열정과 사랑으로 채웠다

1853년 ‘일 트로바토레’가 초연된 후 베르디는 파리공연을 위해 프랑스어 버전인 ‘르 트루베르’를 만들었다. 발레의 도시 파리를 위해 발레장면이 곳곳에 추가되기도 했다. 루나 백작(프란코 바살로)은 귀족 처녀 레오노라(로베르타 만테그나)를 사랑하지만 레오노라는 음유시인 만리코(주세페 주팔리)와 사랑하는 사이. 하지만 루나와 만리코가 친형제임이 드러나는 비극이다. 1628년 이탈리아 파르마에 세워진 파르네세 극장 실황(2018년 8월)으로, 로버트 윌슨은 극장 내 르네상스풍의 화려한 인테리어와 대립될 정도로 극단적인 추상무대, 아무 배경이 없는 무대에 오로지 조명(빛)을 통해서만 무대를 디자인한다. 로버트 로젠크란츠의 사진도 사용하여 기존 오페라와 다른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도 별미. 해설지(24쪽/이·영어)에는 트랙·프로덕션 해설·시놉시스가 수록됐고, 보너스필름(4:45)은 극장 역사와 내부 장식을 설명하고 있다. 

[보조자료]

1853년 로마에서 ‘일 트로바토레(Il Trovatore)가 초연되고, 베르디는 파리 공연을 위해 프랑스어 버전(Le Trouvère)을 만들었다. 

‘일 트로바토레’는 안토니오 가르시아 구티에레스의 희곡(El trovador)을 바탕으로, 살바도레 캄마라노가 대본을 썼으며, 이를 레오네 엠마누엘레 바르다레가 완성했다. 그리고 에밀리엥 파치니가 프랑스어로 번역해 ‘르 트루베르’가 세상에 나왔다. ‘르 트루베르’는 1856년 브뤼셀 상연 후, 1857년 파리오페라에서 초연됐다. 발레를 사랑했던 파리인들을 공략하고자 베르디는 발레장면을 넣기 위해 3막의 음악을 추가했고, 4막의 마무리를 연장하는 등 몇 개를 수정했다.

루나 백작(프란코 바살로)은 귀족 처녀 레오노라(로베르타 만테그나)를 사랑하지만 레오노라는 음유시인 만리코(주세페 주팔리)와 사랑하는 사이. 만리코의 어머니 아수세나(니노 슈글라드체)를 이용해 만리코를 포로로 잡은 루나 백작에게 레오노라는 석방을 조건으로 결혼을 약속하지만 이내 자살을 선택하고, 만리코 역시 죽음을 맞는다. 그러자 아수세나는 루나 백작과 만리코가 친형제였음을 알리며 복수를 완성한다.

영상물은 2018년 8월 공연 실황물로, 이탈리아 파르마에 위치한 파르네세 극장 실황이다. 이탈리아에서 가장 오래된 박물관 중 하나인 콤플레소 모누멘탈레 텔라 필오타에 소속되어 있는 파르네세 극장은 1628년에 지어진 문화유적과도 같다. 

윌슨이 연출하는 무대는 지극히 추상적이며 간단하다. “콘크리트적인 환경으로 디자인하여 극장의 화려한 인테리어와 대립하게 만들었다. 내 작품 중 조명(빛)은 무대를 디자인하고 공간을 만든다. 그래서 빛이 없으면 공간도 없어진다.” 

원작이나 개작이나 ‘르 트루베르’는 로맨틱 비극이다. 연출가 로버트 윌슨은 “이것은 가족의 비극이며, 여러 면에서 매우 현대적인 이야기”라며, 원작의 감정과 그 힘을 드러내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무대 배경에는 미국의 사진작가 로버트 로젠크란츠의 사진도 사용하여 기존 오페라와 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해설지(24쪽 분량/이·영어)에는 트랙, 프로덕션 해설, 시놉시스가 수록되었고, 보너스필름(4:45)을 통해 극장 역사와 내부의 여러 장식품을 설명한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