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2-2-922-0100
  • aulos@aulosmusic.co.kr

MONTEVERDI: IL RITORNO DI ULISSE IN PATRIA (2DVD)[한글자막]

아티스트 : 오타비오 단토네(지휘), 아카데미아 비잔티나, 찰스 워크맨(울리세), 델피네 갈로우(페넬로페), 안치아 조르죠 주스티니아니(텔레마코), 존 다스착(이로), 로버트 카슨(연출)
앨범번호 : 37927
바코드 : 8007144379278
발매일 : 2022-04-05
장르 : 클래식

 

2021년 테아트로 델라 페르골라 실황

몬테베르디, 오페라 <울리세의 귀환> (한글자막)

 

명연출가 카슨이 오페라 발상지 피렌체의 옛 극장에 구현한 초기 오페라의 걸작

오타비오 단토네(지휘), 아카데미아 비잔티나, 찰스 워크맨(울리세), 델피네 갈로우(페넬로페), 안치아 조르죠

주스티니아니(텔레마코), 존 다스착(이로), 로버트 카슨(연출)

오페라 발상지 피렌체에는 몇 개의 가극장이 있는데 그중 가장 유서 깊은 곳은 1656년 지어진 테아트로 델라 페르골라다. 몇 번의 개보수가 있었지만 원래 위치를 지키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극장의 하나다. 지금은 거의 연극을 공연하고 ‘마지오 무지칼레 피오렌티노(5월 음악제)’ 기간에나 오페라를 올리는데, 본 영상은 2021년 최신 실황이다. 오페라 초기 역사의 가장 중요한 작곡가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가 베네치아에서 작곡한 <울리세의 귀환>(1640)을 담았다. 트로이 전쟁의 영웅 오디세우스가 10년의 전쟁과 10년의 지중해 방황을 거쳐 이타케에 귀환한 후, 20년이나 정절을 지킨 아내 페넬로페의 수많은 구혼자들을 일거에 물리치고 재결합하는 과정을 명연출가 로버트 카슨이 멋지게 구현해냈다.

 

[보조자료]   

-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1567-1643)는 바흐 이전의 최고 작곡가이자 오페라 초기 역사에서 가장 중요 인물이다. 만토바 시절에 작곡한 여러 오페라 중에는 <오르페오>만 남아있고, 베네치아의 산마르코 성당에 봉직한 만년에 <울리세의 귀환>과 <포페아의 대관>을 써서 오페라의 수준을 높이고 관객을 크게 늘렸다.

  - <울리세의 귀환>은 베네치아에 최초의 공공 오페라 극장이 개관했을 때 작곡된 작품으로, 그 때문에 연주시간이 길고 오케스트라 편성도 확대되었다. 호메로스의 고전 <오디세이아> 중 오디세우스가 이타케로 귀환한 다음의 이야기만을 다룬다. ‘울리세’는 오디세우스의 이탈리아식 표기이며, 영어로는 ‘율리시스’가 된다. 초창기 오페라답게 프롤로그에서는 '인간의 연약함‘이라는 추상적 캐릭터가 시간과 행운과 사랑에 전적으로 좌우되는 인간에 대해 탄식하고 ‘시간’, ‘행운’, ‘사랑’이 각자 자기 힘을 자랑한다. 가장 인상적인 노래는 프롤로그 다음의 1막이 열리자마자 남편의 오랜 부재를 슬퍼하는 ‘페넬로페의 탄식’이다. 워낙 옛 오페라여서 말과 노래의 경계가 불분명하고 현대 관객에게 익숙한 멜로디 스타일은 아니지만 슬픔의 느낌이 아무런 가식 없이 진솔하게 다가오는 최고의 명장면이다.

  - 피렌체의 중요한 오페라하우스로는 테아트로 델라 페르골라, 테아트로 코무날레 디 피렌체(시립극장), 그리고 21세기에 현대식으로 지어진 테아트로 델 마지오 무지칼레 피오렌티노(5월 음악제 극장)가 있다. 최근의 중요한 공연은 주로 최신 시설의 새 극장에서 펼쳐지지만 <울리세의 귀환> 같은 옛 오페라는 역시 그 시대에 지어진 테아트로 델라 페르골라에 더 잘 어울린다. 이 극장에서 초연된 명작 오페라로는 셰익스피어 원작의 베르디 <맥베스>(1847)가 대표적이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