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D NAXOS

LEONCAVALLO: PAGLIACCI, MASCAGNI: CAVALLERIA RUSTICANA [한글자막]

아티스트 : 로렌초 비오티(지휘), 네덜란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네덜란드 국립오페라 합창단, 로만 부르덴코(토니오, 알피오), 에일린 페레즈(네다), 브랜든 조바노비치(카니오), 아니타 라츠벨리쉬빌리(산투차), 리합 체이브(롤라), 브라이언 재그드(투리두), 로만 부르덴코(알피오), 엘라나 질리오(루치아), 로버트 카슨(연출)
앨범번호 : 2110670
바코드 : 747313567058
발매일 : 2021-04-13
장르 : 클래식

2019년 네덜란드 국립 오페라 실황
레온카발로 <팔리아치> & 마스카니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한글자막)

베리즈모의 양대 걸작이 거장 연출가의 손에서 새로운 감동을 선사하다
마스카니의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와 레온카발로의 <팔리아치>는 1890년대 이탈리아를 풍미한 베리즈모 오페라, 즉 가난한 사람들의 애욕과 치정극이 난무하는 ‘사실주의 오페라’의 양대 명작이다.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는 시칠리아, <팔리아치>는 남부 이탈리아가 배경이다. 캐나다의 세계적 연출가 로버트 카슨은 두 작품 모두 극장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로 재해석했다. <팔리아치>는 코메디아 델라르테 공연장의 백스테이지,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는 극장의 합창단 연습실과 분장실이 그 무대다. 대단히 뛰어난 구성인데다가 아니타 라츠벨리쉬빌리, 에일린 페레즈, 리합 체이브 등 여성 출연진의 가창력이 특별히 뛰어나다. 두 베리즈모 오페라의 조합으로는 역대 영상물 중 가장 참신하지 않을까.

[보조자료]

- ‘베리즈모 오페라’는 이탈리아의 ‘사실주의’오페라를 가리킨다. 프랑스 자연주의 문학이 이탈리아 베리즈모 문학에 영향을 미쳤고, 이 흐름이 오페라에 전파된 것이다. 내용상의 전형적인 특징은 가난한 사람들의 밑바닥 삶을 그렸다는 것, 가감 없이 있는 그대로의 상황 및 심리 표현한다는 것, 불륜과 치정에 의한 살인극이 펼쳐진다는 것이다. 음악적인 특징은 보수적인 이탈리아 오페라치고는 근대적인 화성과 오케스트레이션을 추구한다는 것, 연극적인 진행을 꼽을 수 있다. 베리즈모 오페라는 1890년대에 전성기를 이루고 20세기 초에 사그라지는데, 전형적인 두 작품이 마스카니의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1890)와 레온카발로의 <팔리아치>(1892)다.

- 연출을 맡은 캐나다의 로버트 카슨(1954-)은 연극과 오페라, 혹은 영화와 오페라를 오가는 요즘의 트렌드와 달리 일찌감치 연기자의 꿈을 접고 오페라 연출에 매진하여 세계적 명성을 얻은 경우다. <예브게니 오네긴>, <루살카>, <라 트라비아타>, 브레겐츠 야외무대를 위한 <일 트로바토레> 등으로 격찬을 받았다. 파리 오페라의 <호프만 이야기>, 취리히 오페라의 <토스카>에서는 극장 자체를 작품의 무대로 삼아 큰 관심을 모았는데, 이 영상물의 <팔리아치>와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도 그런 시각의 연장선에 있다.

- 두 작품 모두 출연진이 훌륭하지만 특히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에서 특히 조지아 메조소프라노 아니타 라츠벨리쉬빌리의 산투자는 역대 최고 수준급으로 손색이 없다. 투리두 역의 브라이언 재그드는 새로운 스타 테너의 출현이라는 찬사를 받았고, 리합 체이브도 가장 매력적인 롤라의 자태와 솜씨를 뽐낸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