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D NAXOS

KORNGOLD: DAS WUNDER DER HELIANE (2DVDS)[한글자막]

아티스트 : 마크 알브레히트(지휘), 베를린 국립오페라 오케스트라·합창단, 새라 자크비악(헬리아네), 브라이언 제이드(나그네), 요제프 바그너(독재자), 크리스토프 로이(연출) 외 
앨범번호 : 2110584-85
바코드 : 747313558452
발매일 : 2019-05-23
장르 : 클래식

2018 베를린 국립오페라 실황
- 코른골트 오페라 ‘헬리아네의 기적’ [한글자막]

선율의 제왕, 코른골트의 감동이 오페라로
‘헬리아네의 기적’은 코른골트(1897~1957)의 1924년 작품이다. 코른골트의 오페라라는 점에서 다소 낯설지만, 그의 바이올린 협주곡처럼 고전적인 구성미를 갖춘 감미롭고 감성적인 아리아와 합창으로 감동을 준다. 어느 독재국가를 방문한 나그네와 독재자의 부인이 정신적인 교감을 나눈다. 하지만 이를 의심한 독재자는 두 사람을 죽음으로 몰아가 나그네는 사망한다. 하지만 부활한 나그네는 독재자의 아내와 하늘나라로 향한다는 내용이다. 다소 성서의 내용을 담고 있지만, 크리스토프 로이(연출)은 동시대적인 연출 감각을 통해 지극히 현실적으로 그려 현대인들의 ‘의심’과 ‘사랑’을 돌아보게 한다. 헬리아네 역의 자크비악은 ‘매력적인 소프라노’로, 알브레히트의 지휘는 ‘감각적인 코른골티안’으로 우리를 유혹한다. (1)1928년 베를린 녹음(약 8분), (2)코른콜트 사진·캐리커처 슬라이드(35장)가 보너스 필름. 해설지(23쪽/영·독어) 수록. 

[보조자료]

‘헬리아네의 기적’은 코른골트(1897~1957)의 1924년 작품이다. 3막 구성의 대본은 한스 뮐러-아이니겐(1882~1950)이 한스 칼트네커의 원작을 기본으로 작성했다. 코른골트의 오페라라는 점에서 상당히 낯설지만, 현대음악보다는 고전적인 구성미를 갖춘 음악들로 구성되었다. 

어느 독재자의 국가를 방문한 나그네. 국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는 이유로 그는 사형선고를 받는다. 하지만 독재자의 부인 헬리아네가 그가 있는 감옥으로 찾아가 위로하던 중, 동정이 사랑으로 변한다. 두 사람은 정신적 교감을 나눈다. 하지만 이를 독재자가 보고 오해를 한다. 법정에서 아내는 두 사람의 육체적 관계를 부정하지만 독재자는 자결할 것을 권유한다. 나그네는 먼저 자결하여 최후의 변호도 할 수 없는 상황. 독재자는 아내가 결백하다면, 죽은 나그네를 신이 살려낼 것이라고 한다. 아내는 형집행장으로 향한다. 그때 죽은 나그네가 서서히 일어선다. 놀란 독재자는 헬리아네를 칼로 찌르지만, 나그네는 백성들에게 축복을 내리고 헬리아네와 함께 하늘로 올라간다. 

이 작품은 1927년 함부르크 국립오페라극장에서 초연되었다. 코른골트의 첫 오페라인 ‘폴리크라테스의 반지’와 함께 공연된 이 작품은 초연 시 좋은 평을 받지는 못했다. 새 작품이기는 하되, 20세기적인 현대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했다. 오히려 난해하지 않은 고전적 방식이 오늘날까지 이 오페라가 상연되는 데 큰 몫을 한 듯하다. 크리스토프 로이가 연출로 빚은 감각적인 미장센도 큰 몫을 담당한다. 

2018년 3·4월, 베를린 국립오페라극장 실황이다. 주목해야 할 매력적인 요소가 많다. ‘매력적인 소프라노’가 궁금하다면 헬리아네 역의 새라 자크비악에 주목할 것. 아리아와 합창들은 코른골트의 바이올린 협주곡처럼 매력적인 선율들로 다가오는데, 이를 지휘하는 마크 알브레히트의 매력에도 빠져볼 것. “마크는 굉장한 설득력을 지닌 코른콜티안이다. 당신은 도이치 오페라에서 그처럼 희귀하고 정교하고, 애정이 깊고, 최고 수준 인 것처럼 그의 작품과 지휘에 반대 의견을 가질 수 없다”라는 평을 받기도 했다. 

일종의 코른골트 아카이브가 보너스 필름으로 수록되어 있다. (1)1928년 베를린 녹음(모노 레코딩·약 8분), (2)코른콜트와 관련된 사진, 캐리커처, 신문 등 35장이 슬라이드로 진행된다. 해설지(23쪽/영·독어)에는 트랙·시놉시스·캐스팅이 수록되어 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