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DI: ATTILA [한글자막]

아티스트 : 미첼레 마리오티(지휘), 볼로냐 극장 오케스트라·합창단, 일데브란도 다크안젤로(아틸라), 시모네 피아졸라(에치오), 마리아 호세 시리(오다벨라), 파비오 사르토리(포레스트), 다니엘레 아바도(연출)
앨범번호 : 748708
바코드 : 814337014872
발매일 : 2019-05-01
장르 : 클래식

2016 볼로냐 코뮤날레 극장 실황-
베르디 ‘아틸라’ [한글자막]

베이스와 바리톤의 무게 있는 전쟁이 펼쳐지다 
라 페니체·마시모·코문날레 극장이 합작한 베르디 초기작 ‘아틸라’의 실황물(2016)이다. 유럽을 떨게 했던 훈족의 왕 아틸라, 훈족에게 정복당한 땅의 여전사인 아틸라, 아틸라를 견제하는 에치오의 이야기이다. 오다벨라는 독살위기에 빠졌던 아틸라를 구하고 동족으로부터 외면 받지만 결국 복수를 하며 막이 내린다. 2막 에치오와 아틸라의 ‘E gettata la mia sort(영원한 영광의 정상에서)’ 등 다크안젤로(아틸라)·피아졸라(에치오)가 펼치는 저음의 대결이 빛을 발한다. 1100여석의 라 페니체 극장에 맞춘듯한 아바도(연출)는 화려한 무대보다는 성악진과 음악에 집중하게 한다. 해설지(13p/영·독·불어)에는 작품 해설이 수록. 

[보조자료]

유럽 역사에서 훈족은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을 초래한 두려움의 대상이었다. 그 전성기를 이루었던 아틸라 시대(5세기)에는 로마 제국마저 크게 위협당했다. 아틸라는 두려움이자 전설과도 같았다. 

1864년 초연된 ‘아틸라’는 베르디 초기의 걸작으로 1864년 3월 17일 베네치아 라 페니체 극장에서 초연되었다. 라 페니체 극장·마시모 극장·코문날레 극장이 공동합작 프로덕션을 담은 영상물은 2016년 볼로냐 코뮤날레 극장 실황이다. 라 페니체 극장은 ‘아틸라’의 초연(1864년 3월 17일)된 극장이기도 하다. 

오다벨라(마리아 호세 시리)는 훈족의 왕 아틸라(일데브란도 다크안젤로)가 정복한 영지의 영주의 딸이다. 그녀는 여전사로서의 용맹스러움으로 아틸라를 놀라게 하여 사면 받는다. 로마 사절로써 아틸라를 방문한 에치오(시모네 피아졸라)는 로마만은 그냥 두라고 제안하지만 거절당한다. 오다벨라의 연인 포레스트(파비오 사르토리)는 아틸라를 죽이고자 음모를 꾀한다. 하지만 연회에 뜻밖에도 독살위기의 아틸라를 구하고 새 왕비로 간택된다. 로마군들은 오다벨라의 배신에 분노한다. 하지만 그녀는 왕비의 관을 벗고, 아틸라를 칼로 찌른다. 

이 영상물에서는 베이스바리톤 일데브란도 다크안젤로(아틸라)와 바리톤 시노네 피아졸라(에치오)가 두 주역을 맡아 남성 오페라의 진수를 남김없이 발휘한다. 특히 이탈리아 오페라의 몇 안 되는 대표적인 바리톤 아리아인 2막 에치오와 아틸라의 ‘E gettata la mia sort(영원한 영광의 정상에서)’에서 두 사람의 호흡은 빛을 발한다. 

연출은 1100여석의 라 페니체 극장 맞춤형이다. 다니엘레 아바도(연출)는 영웅의 서사에 화려한 무대로 구현하기보다는 성악진과 음악에 집중하게 했다. 

해설지(13p/영·독·불어)에는 작품 해설이 수록되어 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