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IZETTI: LA FAVORITE (2DVD)[한글자막]

아티스트 : 루이지 파비오(지휘), 마기오 무지칼레 피오렌티노 오케스트라·합창단, 아리엘 가르시아 발데스(연출), 베로니카 시메오니(레오노라), 셀소 알베로(페르난도) 외 
앨범번호 : 37822
바코드 : 8007144378226
발매일 : 2018-07-31
장르 : 클래식

2018 리세우극장 실황:
도니제티 ‘라 파보리타’ [한글자막]

‘라 트라비아타’를 연상시키는 도니제티의 명품 비극
1840년 프랑스에서 초연된 도니제티의 ‘라 파보리타’ 2018년 2월, 바르셀로나 리세우 오페라극장 실황이다. 왕의 정부인 레오노라가 수도사 페르난도를 사랑하지만 오해로 인해, 결국 페르난도의 품에서 레오노라가 죽음을 맞이하는 줄거리이다. 이 작품을 통해 자연스럽게 ‘라 트라비아타’가 떠오를 것이다. 각각 이탈리아·스페인에서 출생해 각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베로니카 시메오니(메조소프라노·레오노라)와 셀소 알베로(테너·페르난도), 연출가 발데스만의 고전적 감각이 살아 있는 미장센, 루이지의 역동감과 쓸쓸한 표정이 교차하는 지휘는 명작을 더욱 빛내고, 영상물을 명품으로 만든다. 해설지(16쪽 분량/이탈리아·영어)에는 작품 해설과 줄거리가 수록되어 있다. 

[보조자료]

베르디가 ‘라 파보리타’를 원작으로 삼지 않았더라도, 도니제티의 ‘라 파보리타’를 보다 보면 자연스레 ‘라 트라비아타’를 떠올리게 된다. ‘라 파보리타’는 4막의 오페라로 1840년 파리 오페라극장에서 초연되었다. 제목을 번역하자면 사랑하는 여인 즈음이 될 것이다. 

카스티야의 왕 알폰소 11세는 그의 정부 레오노라를 사람들이 눈치 채지 못하도록 먼 곳으로 보내 혼자 지내게 한다. 하지만 이러한 자신의 상황을 숨긴 레오노라는 그곳에서 젊은 수사 페르난도를 만나고 둘 사이에 사랑이 싹튼다. 젊은 수사는 수도원에서 퇴출당하고 레오노라는 알폰소 왕에게 부탁해 페르난도를 장교로 임명케 한다. 페르난도는 여러 공을 세우다가 결국 왕의 호의로 레오노라와 결혼을 하게 된다. 하지만 결혼을 앞두고 페르난도에게 자신이 알폰소 왕의 정부임을 고백한다. 페르난도는 도망가고, 이후 그녀의 진심을 안 페르난도가 레오노라를 다시 찾는다. 하지만 그녀는 쇠약해져 페르난도의 품에서 숨을 거두며 막을 내린다. 

한마디로 ‘라 트라비아타’의 비올레타는 ‘라 파보리타’의 레오노라처럼 진심어린 자신의 사랑을 펼치지 못한 채 비극적인 죽음을 맞는다. 국내에선 다소 낯설지만, 이 영상물을 보다보면 도니제티의 대표작 ‘돈 파스콸레’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사랑의 묘약’의 대열에 이 작품을 넣게 된다. 

2018년 2월, 바르셀로나에 위치한 리세우 오페라극장 실황. 각각 이탈리아와 스페인에서 태어나 각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메조소프라노 베로니카 시메오니(레오노라 역)와 테너 셀소 알베로(페르난도 역)가 주연이다. 영화감독 아리엘 가르시아 발데스는 작품의 원작을 살려 고전적인 연출을 펼쳐낸다. 셰익스피어 등 고전에 능한 그의 시대적 감각이 돋보이는 영상물이다. 마기오 무지칼레 피오렌티노 오케스트라와 합창단을 이끄는 파비오 루이지의 지휘 역시 데모니쉬한 역동감뿐만 아니라 두 주인공의 쓸쓸한 표정까지 골고루 전해주어 듣는 이를 매료시킨다. 

해설지(16쪽 분량/이탈리아·영어)에는 작품 해설과 줄거리가 수록되어 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