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JINSKY: A BALLET BY JOHN NEUMEIER (2DVD)

아티스트 : 존 노이마이어(안무), 함부르크 국립발레단, 알렉산드르 리아브코(니진스키), 카롤리 아구에로(니진스키 아내) 
앨범번호 : 744208
바코드 : 814337014421
발매일 : 2018-07-17
장르 : 클래식

존 노이마이어/함부르크 국립발레단의 창작발레 ‘니진스키’

명곡 위에 그려진 니진스키의 삶과 예술
1973년 창단 때부터 함부르크 발레단을 이끌고 있는 존 노이마이어의 ‘니진스키’는 그의 역작 중 하나다. 135분 분량, 2막 구성. 1979년 니진스키(1889~1950)에 관한 ‘바츨라프’를 발표한 그는 오랫동안 니진스키에 매달려 왔다. ‘니진스키’에서 안무가는 쇼팽·슈만·림스키 코르사코프, 쇼스타코비치 등의 음악과 함께 현실과 초현실을 오고간 니진스키를 무대 위로 불러낸다. ‘목신’의 판이나 ‘봄의 제전’의 이미지를 차용·배합하여 니진스키에게 오마주한다. 2017년 함부르크 오페라극장 촬영. 니진스키 역의 간판스타 알렉산드르 리아브코와 아내인 로몰라 니진스키 역의 카롤리 아구에로가 맡았다. 해설지에는 노이마이어가 쓴 시놉시스(영·독·불·일어)가 수록. 인터뷰 영상(18분)은 노이마이어가 말하는 니진스키론이다(독·영·일어 자막). 

[보조자료]
 
창작발레 ‘니진스키’는 1973년 독일 함부르크 발레의 창단 때부터 초대 단장 겸 상임안무가로 지금까지 발레단을 이끌고 있는 존 노이마이어의 역작 중 하나이다. 135분 분량, 2막 구성이다. 

니진스키(1889~1950)는 1909년 파리에서 창단한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러시아발레)의 솔리스트로 성공을 거두었다. 1911년부터 안무가로 급성장한 그는 ‘목신’ ‘봄의 제전’ 등의 명작을 남겼다. 이후 무용수 로몰라와 결혼했고, 디아길레프와는 사이가 깨졌다. 젊은 나이에 정신이상 증세가 심해지며 목숨을 거두었다. 로몰라는 그의 일대기를 여러 책으로 펴냈다. 

1979년에 니진스키에 관한 ‘바츨라프’를 안무·발표하기도 한 노이마이어는 오랫동안 니진스키라는 존재에 매달려왔다. ‘니진스키’에서 노이마이어는 쇼팽·슈만·림스키 코르사코프, 쇼스타코비치 등의 음악과 함께 현실과 초현실을 오고간 니진스키를 무대 위로 불러낸다. “역사적인 인물에 관한 연구를 할 때 우리는 어떤 면을 집중해야 하는가”라며, “복잡한 퍼즐 같은 인생을 살았던 니진스키를 향해 우리는 어떤 관점을 취할 수 있는가”라고 물은 그는 “본능적인 선택을” 하여 자신만의 니진스키를 만든다. 

따라서 무대의 흐름은 굉장히 자유롭다. ‘목신’의 판이나 ‘봄의 제전’의 일부가 재연된다. 하지만 재연보다는 니진스키의 여러 무대에서 차용한 이미지들을 노이마이어가 배합하여 오마주한 쪽이 맞다. 

영상물은 2017년 함부르크 오페라극장에서 촬영되었다. 함부르크 발레의 빼어난 군무진의 호흡이 일품. 니진스키 역에는 발레단 간판스타 알렉산드르 리아브코와 로몰라 니진스키 역의 카롤리 아구에로가 맡았다. 코르드 발레에는 한국인 단원인 박은수도 보인다. 

해설지에는 노이마이어가 직접 쓴 시놉시스(영·독·불·일어)가 수록. 인터뷰 영상(18분)은 노이마이어가 말하는 니진스키론이다(독·영·일어 자막).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