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RNE: COMPLETE PIANO WORKS 2

아티스트 : 세르히오 몬테이로(피아노)
앨범번호 : 8574480
바코드 : 747313448074
발매일 : 2023-04-17
장르 : 클래식

 

전쟁의 상흔 - 불안과 희비가 교차하는, 그러나 시릴듯 영롱한 내면의 인상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파리 노트르담 성당에서 봉직하며 비도르의 제자로서 프랑스 오르간 계보에 굵직한 이름을 남긴 루이 비에른은 유년 시절부터 시력을 비롯한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 한계를 넘어서야 했다. (‘세상의 모든 음악’을 구현할 수 있는 듯한) 파이프 오르간만의 초월적인 색채 - 장엄하면서도 화려하며 투명하면서도 독창적인 영감으로 가득한 그의 오르간 작품들 역시 그의 삶과 다름없다.

낙소스 비에른 피아노 전곡 작품 1집(8.574296)은 작곡가가 오르간 다음으로 많은 수의 작품을 남긴 피아노 작품을 통해 ‘오르간의 마스크’ 너머 비에른의 여린 감수성과 순수한 영감과 마주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며 뭉클한 감동을 주었다. 약 2년 만에 선보이는 시리즈 2집에서는 제1차 세계 대전 발발(1914) 무렵 작곡을 시작한 - 쇼팽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은 ‘12개의 전주곡’을 비롯한 작품들이 수록되었다.

자신과 가족의 아픔이 깃든 작품의 면모는 전쟁의 상흔을 고스란히 담고 있으며, 불안과 희비가 교차하지만 여전히 시릴듯 영롱한 내면의 인상은 1집을 능가하는 반향을 선사한다. 음반 말미를 장식하는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와 ‘밤의 정령’에서 삶에 대한 ‘여전한’ 긍정은 비에른 자신의 삶과 초월적인 시선 그 자체이다. 세르히오 몬테이로의 영민하고 담백한 터치는 (1집처럼) 비에른의 삶과 음악을 훌륭히 전달한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