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NAXOS

[BD]LULLY: ATYS [한글자막]

아티스트 : 윌리엄 크리스티(지휘), 레자르 플로리상, 베르나르 리히터(아티스), 스테파니 두스트락(시벨레), 에마뉘엘 드 네그리(상가리데), 니콜라 리벵크(셀레누스), 장-마리 빌레지에르(연출)
앨범번호 : NBD0132V
바코드 : 730099013260
발매일 : 2021-09-01
장르 : 클래식

오페라 애호가 필수 소장 타이틀추천 !!!
2011년 오페라 코미트 실황
륄리: 오페라 <아티스> [한글자막]

륄리가 시작한 프랑스 궁정 오페라의 원형을 제대로 복원한 최고의 실황
<아티스>는 루이 14세의 지원 속에 바로크 프랑스 궁정 오페라를 시작한 장-바티스트 륄리의 세 번째 오페라다. 시벨레 여신의 짝사랑에도 불구하고 절대 권력자와 결혼을 앞둔 연인 상가리드를 포기하지 못한 바람에 비극을 맞는 아름다운 청년 아티스 이야기를 다룬 신화에 기초했다. 연극, 발레, 음악이 삼위일체를 이루었던 1676년 초연 당시의 무대를 현대에 재현한다는 것은 고증뿐 아니라 대단히 어려운 일인데, 프랑스 고전극의 거장 장-마리 빌레지에르가 이 과업을 완벽하게 수행해냈다. 무대 디자인과 의상부터 연기, 춤에 이르기까지 륄리 시대로 돌아간 듯한 환상에 빠지게 만든 기념비적 공연이다. 프랑스 바로크 음악의 최고 권위자 윌리엄 크리스티가 노래와 오케스트라의 음악적 완성도 또한 보장한다.

[보조자료]

- 루이 14세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 프랑스 궁정 오페라, 일명 ‘서정 비극’을 창안한 작곡가는 이탈리아에서 귀화한 장-바티스트 륄리였다. <아티스>는 1676년 초연된 그의 세 번째 오페라이자 첫 작품인 <카드뮈와 에르미온>, 마지막 작품인 <아르미다>와 더불어 륄리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 원작은 오비디우스의 라틴어 시집 <파스티>에 수록된 변방의 신화인데, 프롤로그와 5막으로 구성된 필립 퀴노의 대본은 신화와 약간 차이가 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프리지아(터키 지방)의 잘 생긴 청년 아티스는 시벨레 여신의 사랑을 받았으나 요정 상가리드와 사랑하는 사이다. 하지만 상가리드는 프리지아의 왕 셀레누스와 결혼해야 한다. 시벨레의 대사제로 지명된 아티스는 자신의 욕망을 참으려 하지만 결국 결혼식장에서 여신의 명령을 빙자하여 셀레누스와 상가리드의 결혼을 중단시킨다. 자신을 배반하고 거짓말까지 한 아티스에게 분노한 시벨레는 그를 미치게 만들고, 광기에 빠진 아티스는 상가리드를 괴물로 착각하고 죽인다. 슬픔에 빠진 아티스마저 스스로 목숨을 끊자 시벨레는 후회하면서 아티스를 전나무로 변형시켜 늘 지켜볼 것을 맹세한다.

- 프랑스의 연극 연출가 장-마리 빌레지에(1937-)는 1983년부터 오페라 연출에도 뛰어들었고, 프랑스 고전극에 대한 탄탄한 소양으로 주로 바로크 프랑스 오페라에서 발군의 실력을 발휘했다. 특히 1985년 바로크 프랑스 음악의 최고 권위자인 지휘자 윌리엄 크리스티와 <아티스>를 함께 만든 것을 시작으로 오랜 협력 작업이 이어졌다. 본 실황은 1985년 프로덕션을 일부 수정하여 리바이벌한 것으로, 무대 디자인과 의상은 물론 연기, 춤, 가창 스타일과 오케스트라까지 륄리 당시의 분위기를 최대한 재현해냈다. 오페라 애호가라면 필수 소장품이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