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NAXOS

[BD]GOUNOD: LA NONNE SANGLANTE [한글자막]

아티스트 : 로렌스 에퀼베이(지휘), 인술라 오케스트라, 미셸 스파이너즈(로돌프), 반니야 산토니(아그네스), 마리옹 레베크 (피묻은 수녀), 다비드 보뷔(연출)
앨범번호 : NBD0097V
바코드 : 730099009768
발매일 : 2019-06-27
장르 : 클래식

2018 파리 오페라 코미크 실황-
구노 ‘피묻은 수녀’ [한글자막]

구노의 공포 오페라

구노의 1854년 초연작으로, 양쪽 가문의 갈등과 이를 자녀의 결혼을 통해 풀어내려하지만 다른 마음을 품고 있는 연인, 그리고 남성을 괴롭히는 유령(피묻은 수녀)이 등장하는 작품이다. 영상물은 2018년 6월 파리 오페라 코미크 실황. 극중 주인공은 피묻은 수녀이다. 무대를 전면 검정색으로 처리한 보뷔의 연출 덕분에 피 묻은 흰 가운을 걸친 수녀의 존재감이 부각된다. 하지만 그녀보다 더욱 눈길이 가는 것이 로돌프의 분량과 활약이다. 1980년 미국 태생의 테너 미셸 스파이너즈가 그 역을 맡았다. 벨칸토 작품은 물론, 프랑스 그랜드 오페라로 명성을 날린 그의 진가를 단번에 느낄 수 있다. 해설지(35쪽 분량/영·불어)에는 작품해설, 시놉시스, 심도 깊은 연출가 인터뷰, 캐스팅이 수록. 

[보조자료]

샤를 구노(1818~1893)의 오페라 ‘피묻은 수녀’는 국내에 ‘피투성이가 된 소녀’ ‘핏빛의 수녀’ 등의 잔인한 이름으로 번역되는 작품이다. 초연은 1854년 파리. 

양쪽 가문의 갈등과, 자녀의 결혼을 통해 이를 풀어내려 하지만 서로 다른 마음을 품고 있는 연인, 그리고 유령이 등장하는 낭만주의풍의 초자연적 존재와 현실을 융합시킨 작품이다. 이 영상물은 2018년 6월 파리 오페라 코미크 실황이다. 해설지(35쪽 분량/영·불어)에 작품해설, 시놉시스, 심도 깊은 연출가 인터뷰, 캐스팅이 수록되어 있다. 

남작의 딸인 아그네스와 뤼도르프 백작의 아들인 테오발드의 결혼을 통해 두 가문의 혈투를 중단하려 하지만, 아그네스는 다른 남자인 로돌프를 사랑한다. 로돌프는 그런 아그네스에게 성의 망루에서 만나자고 한다. 밤을 틈타 야반도주할 작정이다. 

하지만 아그네스는 망루에 가지 않는다. 그날 밤 전설적인 ‘피묻은 수녀’가 나타날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로돌프는 그 전설을 믿지 않는다. 오히려 이러한 전설로 인해 성 안에 사람들이 돌아다니지 않는다는 것을 이용해 더욱더 도망가려 한다. 시간이 되어 걸어오는 여인(피묻은 수녀)을 아그네스로 착각한 로돌프. 그리고 피묻은 수녀는 로돌프가 자신의 남자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밤이 되면 피묻은 수녀는 로돌프의 곁으로 찾아와 로돌프를 괴롭힌다. 로돌프는 피묻은 수녀의 저주를 아그네스에게 비로소 밝히고, 두 사람은 노력으로 피묻은 수녀의 한을 풀어내어 저 세상으로 다시 보내준다. 

극중 주인공은 피묻은 수녀이다. 연출을 맡은 다비드 보뷔는 무대의 배경과 의상을 모두 검정색으로 처리했다. 그래서 피 묻은 흰 가운을 걸친 수녀의 존재감이 독보적으로 부각된다. 

하지만 피묻은 수녀보다 더욱 눈길이 가는 것은 로돌프의 분량과 활약이다. 1980년 미국 태생의 테너 미셸 스파이너즈가 그 역을 맡았다. 벨칸토 작품은 물론, 프랑스 그랜드 오페라로 명성을 날린 그의 진가를 단번에 느낄 수 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