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OPUS ARTE

[BD]MAX RICHTER: WOOLF WORKS - THE ROYAL BALLET

아티스트 : 이완 맥그리거(안무), 막스 리히터(음악), 코헨 카젤스(지휘), 로열 오페라 하우스 오케스트라, 알레산드라 페리 외 
앨범번호 : OABD7247
바코드 : 809478072478
발매일 : 2019-04-04
장르 : 클래식

2018 로열발레 실황-
막스 리히터·이완 맥그리거 ‘울프 워크스’

이 공연 하나로 우리는 ‘버니지아 울프’의 모든 걸 읽는다
웨인 맥그리거가 버지니아 울프의 세 소설 ‘댈러웨이 부인’ ‘올랜도’ ‘파도’를 발레로 그리고, 막스 리히터가 음악을 맡은 ‘울프 워크스’는 2015년 초연 후 전세계의 주목을 받았지만 리히터의 음반으로만 발매되어 그 무대에 대한 궁금증은 갈수록 높아졌다. 이 영상물은 그 궁금증을 해소하는 실황물(2018년 2월). 울프가 1937년 육성으로 시작하는 ‘댈러웨이 부인’, 올랜도의 삶과 ‘변화’가 무용과 음악의 ‘변주’로 맞물리는 ‘올랜도’, 바다와 오케스트라가 노래하는 ‘파도’ 모두 매력적이다. 여전히 현역인 50대 발레리나 알레산드라 페리의 캐스팅도 화제를 모았다. 해설지(19쪽/영·독·불어)에는 작품론이 수록. 
①버지니아 울프 소개 ②리히터가 소개하는 음악 ③소설 ‘파도’ 낭송영상이 부록이다. 

[보조자료]

비발디 ‘사계’를 편곡한 ‘막스 리히터가 편곡한 사계’(DG), 현대인을 불면증을 위한 자장가 ‘슬립’(DG) 등으로 화제를 낳은 막스 리히터(1966~)의 음악에 매료된 이라면 2017년 릴리즈된 ‘쓰리 월드-뮤직 프롬 울프(Woolf) 워크’(DG 4797158)를 기억할 것이다. 

BBC 뮤직으로부터 극찬을 받은 이 앨범은 영국 로열발레단이 2015년 5월 초연한 창작발레 ‘울프 워크스(Woolf Works)’에 사용된 리히터의 발레음악들을 모아놓은 것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그간 음반에 담긴 음악으로만 그 역사적인 공연 현장을 접할 수 밖에 없었는데, 드디어 영상물이 출시되었다. 이 영상물은 로열 발레단이 코번트 가든에서 선보인 2018년 2월 공연 실황을 담고 있다. 

발레 ‘울프 워크스’는 버지니아 울프(1882~1941)의 세 소설 ‘댈러웨이 부인’ ‘올랜도’ ‘파도’를 담은 일종의 발레 트립틱(삼면으로 이루어진 회화)이다. 영국을 대표하는 현대무용가 웨인 맥그리거(1970~)와 리히터는 울프가 평생을 싸웠던 문제와 그가 찾은 답을 시각적 무용과 청각적 음향으로 구현해낸다. 

맥그리거로부터 ‘울프 워크스’의 음악 작업을 제안 받은 리히터는 2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이번 앨범을 계획하고 조사, 실험, 이론화 과정을 걸쳐 음악을 완성했다. 

버지니아 울프가 1937년 BBC 라디오에서 에세이를 암송한 육성으로 시작하는 1막(댈러웨이 부인)에는 소설 속 피터, 샐리, 셉티머스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2막(올랜도)에서 올랜도의 삶과 ‘변화’는 무용과 음악의 ‘변주’ 형식으로 세밀하게 묘사된다. 3막(파도)는 바다와 오케스트라가 노래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1막과 3막에는 50대에도 여전히 현역인 발레리나 알레산드라 페리의 캐스팅도 화제를 모았다. 

해설지(19쪽 분량/영·독·불어)에는 트랙, 작품론이 수록되어 있다. 부록 영상에는 ①버지니아 울프 소개(5분), ②막스 리히터가 소개하는 음악(5분). ③매기 스미스가 낭송하는 소설 ‘파도’(5분)가 수록되어 있다. 

이 작품은 영국의 문학적 국보인 버지니아 울프의 소설을 모티프로 했다는 점, 최근 붐을 이루는 페미니즘의 영향으로 2015년 초연 이후 2017년과 2018년에 꾸준히 무대에 오르며 많은 이들의 관심과 호응을 받은 바 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