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C MAJOR

[BD]VERDI: GIOVANNA D'ARCO (TEATRO REGIO DI PARMA, 2016)[한글자막]

아티스트 : 피터 그리너웨이·사스키아 보데크(연출), 라몬 테바르(지휘), 비르투오지 이탈리아니, 파르마극장 합창단, 비토리아 여(여지원/조반나), 루치아노 간치(카를로왕), 비토리오 비텔리(지아코모), 가브리엘레 만지오네(델리) 외 
앨범번호 : 745704
바코드 : 814337014575
발매일 : 2018-09-10
장르 : 클래식

2016 파르네제극장 실황-
베르디 ‘조반나 다르코’ [한글자막]

영화처럼 편집한 영상 속을 무티를 감탄시킨 여지원이 누빈다
잔 다르크의 이야기를 그린 베르디 ‘조반나 다르코’로 2016년 10월, 이탈리아 파르네제극장의 베르디 페스티벌 실황이다. 조반나 역에는 무티에게 발탁되었던 여지원(소프라노). 국내에는 그녀의 활약상만 전해지고 있는데, 이 영상을 통해 그녀의 진가를 만날 수 있다. 영화팬이라면 피터 그리너웨이의 연출이라는 것도 잊지 말 것. 무엇보다 실황을 그대로 담은 영상물이 아니라, 화면을 2~6등분하여 극장의 전경/부분, 합창단/성악가들의 미세한 표정을 하나의 화면에서 만날 수 있도록 2차 편집을 거쳤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극장에서 실제로 보았다면 느낄 수 없는 재미를, 오직 이 영상물을 통해서만 접할 수 있게 한 셈이다. 해설지(21쪽 분량/영‧불·독어)에는 파르네제 극장의 베르디페스티벌, 작품 해설, 시놉시스가 수록되어 있다. 

[보조자료]

잔 다르크의 이야기를 그린 베르디의 ‘조반나 다르코’로 2016년 10월, 이탈리아 파르네제 극장 실황 영상이다. 매력 지점이 너무 많은 영상물이다. 

먼저, 조반나 역에는 소프라노 여지원이다. 여지원(비토리아 여)은 2013년 라베나 오페라 페스티벌의 ‘맥베스’ 오디션에서 리카르도 무티에게 발탁된 이래, 2015년 잘츠부르크의 베르디 ‘에르나니’의 주역 엘비라로 명성을 떨친 바 있다. 

이외 영화감독 피터 그리너웨이가 연출을 맡았고, 2차 편집을 거쳐 있는 그대로의 실황이 아니라, 한편의 영화 같은 오페라를 만날 수 있는 실황물이다. 

‘조반나 다르코’는 쉴러의 희곡 ‘오를레앙의 처녀’로부터 영향을 받은 3막의 작품이다. 영국-프랑스 전쟁에서 프랑스가 패배할 무렵, 오를레앙의 처녀 조반나는 간절한 기도로 적을 물리칠 힘을 달라고 한다. 조반나는 카를로왕을 도와 프랑스를 승리로 이끄나, 그녀의 아버지 자코모는 이를 악마와 거래한 것으로 오해하고 딸을 마녀로 고발한다. 결국 아버지와의 오해는 풀리고, 카를로와의 사랑은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영상물은 시작부에서 파르네제 극장의 전경과 구석구석을 보여준다. 1617년부터 2년에 걸쳐 필로타 궁전 2층의 병기고를 개조해 만든 목조 극장이다. 운동장 같은 반타원형의 객석 배치도 독특하다. 현재는 테아트로 올림피코, 사비오네타의 테아트로 알 안티카와 함께 현존하는 르네상스 시대의 극장으로 알려져 있다. 

연출을 맡은 영국 영화감독 피터 그리너웨이(1942~)는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리고 그녀의 정부’(1989) 등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감독. 사스키아 보데크는 르네상스풍 목조 극장 내벽에 첨단의 이미지를 영사하여 3차원의 공간으로 탈바꿈시킨다. 

무엇보다 이 영상물의 특징이라면 실황을 그대로 담은 게 아니라, 2차 영상편집을 거쳤다는 점이다. 화면을 2~6등분하여 극장의 전경과 부분, 합창단과 성악가들의 미세한 표정을 하나의 화면에서 만날 수 있도록 했다. 따라서 극장에서 실제로 보았다면 느낄 수 없는 재미를, 오직 이 영상물을 통해서만 접할 수 있게 했다. 

해설지(21쪽 분량/영‧불·독어)에는 파르네제 극장의 베르디 페스티벌, 작품 해설, 시놉시스가 수록되어 있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