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RAY ARTHAUS

[4K+BD]PUCCINI: TOSCA - GHEORGHIU, ALAGNA [한글자막]

아티스트 : 안젤라 게오르규(토스카), 로베르토 알라냐(카라바도시), 스카르피아(루게로 라이몬디), 브느와 자코(연출·촬영), 그리스티앙 가스크(세트 디자인), 안토니오 파파노(지휘), 로열 오페라하우스 오케스트라·합창단 
앨범번호 : 109293
바코드 : 4058407092933
발매일 : 2017-09-11
장르 : 클래식

로열 오페라하우스 푸치니 '토스카' [한글자막]

다시 만나는 '영화배우' 게오르규와 알라냐

2001년에 발표한 '토스카' 영화로 아트하우스 레이블을 통해 다시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바스티유 오페라 등에서 연출하며 오페라 연출계에 자리 잡은 브느와 자코(1947~) 감독의 전력(前歷)을 맛볼 수 있다. OST의 명성과 인기가 이미 보증수표를 했던 이 영상물은 공연을 토대로 한 실황물과 전혀 다른 맛을 선사한다. 대담한 아이디어와 클로즈업을 과감히 사용했으며, 정면 숏을 통해 만날 수 있는 성악가의 클로즈업된 얼굴, 성악가의 주위를 360도 회전하며 잡아내는 미장센 등이 인상적이다. 하나의 화면에 2~3명의 성악가만 출연하며, 합창단과 오케스트라는 흑백 화면에 담겼고 세트 속의 성악가들을 담은 컬러 화면이 교차편집 되는 재미도 준다.

[보조자료]
안토니오 파파노 지휘, 로열 오페라하우스 오케스트라·합창단 그리고 안젤라 게오르규와 로베르토 알라냐가 함께 했던 '토스카'는 독특하게도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OST)'라는 형식으로 발매(EMI)된 바 있다. 프랑스의 영화감독 브느와 자코(1947~)가 2001년에 영화오페라로 제작한 '토스카'의 OST로써, 당시 오페라 팬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던 음반이다. 

이 영상물은 그 OST의 전거가 되는 영화로, 2001년에 발표한 '토스카' 영화다. 2010년 바스티유 오페라에서 카우프만 주연의 '베르테르' 등을 연출하며 오늘날 유럽 오페라 연출계에 자리 잡은 브느와 자코 감독의 전력(前歷)을 맛볼 수 있는 영상물이다. 

사랑하는 연인의 목숨을 구하려는 토스카는 자신의 몸을 요구하는 경찰청장 스카르피아 때문에 괴로워한다. 그런 극한의 심리적 고통과 갈등 속에서 터져나오는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 성당에 기도하러 온 후작 부인의 모습을 모델로 삼아 마리아를 그리던 카바라도시가 그녀의 아름다움을 토스카의 아름다움과 비교하며 부르는 '오묘한 조화', 총살형을 앞두고 토스카와의 즐거웠던 날들을 가슴 저리게 회상하며 부르는 '별은 빛나건만' 등의 명아리아를 최고의 목소리로 감상하는 즐거움은 여전하다. 

이 영상물은 무대 공연을 토대로 한 공연 실황과는 180도 다른 맛을 선사한다. 대담한 아이디어와 클로즈업을 과감히 사용했으며, 그 어떤 디테일도 잡아내기 때문에 성악가들도 영화배우 못지않게 영화적 리얼리티를 살리고 있다. 특히 정면 숏을 통하여 만나는 성악가의 클로즈업된 화면, 노래하는 성악가의 주위를 360도 회전하며 잡아내는 미장센 등이 인상적. 

오페라 공연과 다른 점 중 하나는 화면에 2~3명의 성악가만 출연한다는 점, 합창단과 오케스트라가 담긴 흑백 화면과 세트 속 성악가들을 담은 컬러 화면이 교차편집되는 재미를 선사하기도 한다. 오페라를 감상하는 재미와 영화를 보는 재미,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영상물이다.

Related Albums

Subscribe on Our Newsletter